초등교사의 수업계획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가 실제로 수업계획화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초등학교교육과정 실행의 실제적 측면을 파악하는 데에 있었다. 이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가 실제로 수업계획화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초등학교교육과정 실행의 실제적 측면을 파악하는 데에 있었다. 이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교사는 실제로 수업을 어떻게 계획하는가? 둘째, 초등교사의 수업계획 양상에는 어떠한 이유와 맥락이 있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연구는 질적 사례 연구 방법론을 택하였다. 회상자극면담, 문헌수집, 수업관찰, 심층면담, 연구일지작성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장면 추출, 범주화 과정을 거쳐 사례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찾은 박교사의 수업 사례는 여덟 가지였다. 첫째, 자료와 활동 중심으로 계획하기, 둘째, 시간을 채우기를 우선으로 계획하기, 셋째, 목표는 크게 고민하지 않고 계획하기, 넷째, 머릿속으로, 또는 개인용 문서 중심으로 계획하기, 다섯째, 필요를 정해놓고, 또는 정하지 않고 계획하기, 여섯째, 자동화된 수업패턴은 잊은 채로 계획하기, 일곱째, 수업모형으로부터 자유롭게 계획하기, 여덟째, 수업 전에, 수업 중에, 수업 사이에 계획하기였다. 사례를 기술한 이후에는 선행연구의 심리적․문화적 지식과 참여자의 배경을 바탕으로 기술한 사례를 해석하여 여섯 가지의 결과를 얻었다. 첫째, 박교사의 개인용 수업계획 문서의 간결함은 정보를 쉽게 알아볼 수 있게 해준다. 둘째, 박교사의 자동화된 수업패턴은 수업계획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게 해준다. 셋째, 심적으로 계획하기(mental planning)는 수업계획의 효율성과 적응성에서 강점을 보인다. 다만, 수업안의 보존, 정교한 수업안 구상, 수업안의 공유에는 약점을 지니고 있다. 박교사는 심적으로 계획하기의 약점을 문서작업으로 보완하고 있었다. 넷째, 초등 학급 담임 교사에게는 수업 간 계획이 불가능하고, 동학년 끼리 협력적으로 수업을 구상하는 것이 가능하다. 박교사의 경우 동학년 협력 수업계획으로 수업 간 계획을 대신하는 일이 있었다. 다섯째, 활동량에 대한 불안은 박교사가 수업을 학생을 위한 시간이 아니라, 교사가 해결해야 할 작업 부담으로 느끼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여섯째, 활동이나 자료 준비에는 항상 교사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는 것으로, 교사는 활동과 자료의 준비가 수업계획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여길 수 있다. 박교사의 수업계획을 기술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거치며 박교사의 수업계획에는 충분한 타당성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박교사의 수업계획 방식은 학교가 요구하는 교육계획 방식과는 관점이 달랐다. 박교사는 학교가 일방적으로 요구하는 계획방식에 대항하여 자신의 수업계획을 지키고자 하였다. 이러한 양상을 본 연구에서는 교조성과 실용성의 대립, 체계적 관료지향과 체제적 전문지향의 대립, 정교성·풍부성 지향과 간결성·최소성 지향의 대립으로 보았다. 박교사와 학교의 갈등 양상을 중심으로 전개한 논의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에서 당연시 여겨지는 수업요소들을 과연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그러한 요소들이 정말 타당한지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 둘째, 체계적 설계 접근을 기반으로 관료지향이 학교에서 지나치게 압도하고 있으므로, 체제적 설계 접근을 기반으로 한 자율적 전문지향을 보다 존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셋째, 수업의 본질적인 목적을 염두에 두고, 계획의 정교성과 간결성, 풍부성과 최소성 사이의 균형을 도모해야 한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