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치료 개념을 도입한 한국형 타로 카드의 개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예술치료 개념도입한국타로카드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 범위는 다음과 같이 설정 하였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

본 연구는 예술치료 개념도입한국타로카드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 범위는 다음과 같이 설정 하였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문제의 범위와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Ⅱ장에서는 타로의 개념을 밝히는 타로의 이론적 고찰에서 현재 남아 있는 문헌을 바탕으로 기원과 발전을 정리하였고, 카드의 종류를 분류하였으며 메이저 아르카나와 마이너 아르카나의 구체적인 구성과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어 타로의 표현요소인 색채에서는 7가지 색의 의미를 알아보고 수비학과 상징체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예술 치료의 개념과 역사를 살펴보고, 예술이 인간의 활동에 미치는 영역과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다. Ⅲ장에서는 예술치료와 타로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치유적 관련성을 기술하였고, 미술치료와의 조형적 관련성에서는 형태의 상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색채를 통해 공통적인 상징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Ⅳ장은 우리나라 문화, 정서에 맞는 타로개발로 자국의 정체성 확립과 더불어, 예술치료 현장에서 보조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예술치료의 개념을 도입한 한국형 타로 카드 78장의 작품 개발의 제작 의도를 밝혔다. 또한 제작 과정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메이저 카드에는 각 카드마다 이미지를 설명하고 의미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마이너 카드는 이미지와 간단한 색채와 4원소의 상징에 대해 언급하였다. Ⅴ장 결과에서는 한국형 타로가 타로 리딩 현장에서 사례에 제시되었을 때의 반응에 대해 언급하였고 한국형 타로의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위의 연구를 바탕으로 한 예술치료 개념을 도입한 한국형 타로를 통해 한국의 역사와 전통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고, 많은 서양식 타로의 발달 속에서 새로운 변화로 성장하는 계기가 마련되길 바란다. 또한 한국형 타로가 한국인의 사고, 감정, 행동을 이해하고 내면의 표현 도구로 예술치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보조 매체로서의 역할을 기대해 본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