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음악의 통합교육이 아동의 자아존중 확립에 미치는 영향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우리나라는 급속한 경제발전과 문화산업 확산으로 사회 구조의 다양한 변화를 초래하였다. 경제발전은 경제적 양극화와 맞벌이 부부의 확산이라는 구조적 문제들을 가져왔다. 그에 따라 소...

우리나라는 급속한 경제발전과 문화산업 확산으로 사회 구조의 다양한 변화를 초래하였다. 경제발전은 경제적 양극화와 맞벌이 부부의 확산이라는 구조적 문제들을 가져왔다. 그에 따라 소외아동을 증가 시켰고, 아동의 정서적 문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문제가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예술 활동을 통한 아동들의 심리적 부분을 다루는 프로그램 개발을 활발하게 진행시켰고 자연스럽게 미술통합교육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하였다. 본 논문은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고 아동과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미술수업의 방안을 찾고자 한다.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연구를 시작으로 미술·음악의 통합교육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영향에 대하여 파악하고, 더 나아가 실제 미술·음악 통합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고 분석하여 연구의 깊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미술·음악의 통합교육프로그램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실험군과 통제군 간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t검증을 통해 자아존중감 긍정도를 비교 분석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실험과정 중 수업에 참여하는 아동의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해가고 공동체에 대한 행동 변화도 보이면서 교사의 만족도 까지 높아졌다. 이를 통해 미술·음악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효과적인 통합미술교육방안을 탐색해 보았다. 그 결과로 첫째, 미술·음악의 통합교육은 아동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둘째, 또래집단과의 원만한 관계에도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로 미술·음악의 통합교육을 통해 수업을 참여하는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한다는 사실을 도출하였다. 우리나라 현행 미술교육이 어떠한지 제한성을 파악하여, 그에 대한 방안을 위해 통합예술교육을 담당할 교사의 양성과 재교육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 져야 하는 것, 또한 다른 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미술통합교육을 모색해 보았다. 본 연구인 미술·음악의 통합교육이 아동들의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위한 아동 미술 교육의 보다 깊이있는 연구의 기초가 되길 기대한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