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 고등학교 피부미용 교과서의 전문용어 사용 실태 분석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6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7차 교육과정에 의거 편찬된 피부 미용 교과서의 전문용어분석함으로써 전문용어의 수, 띄어쓰기, 전문용어 맞춤법 분석, 외래어 분석을 통해 올바른 전공 교과서의 개념과 교...

본 연구는 7차 교육과정에 의거 편찬된 피부 미용 교과서의 전문용어를 분석함으로써 전문용어의 수, 띄어쓰기, 전문용어 맞춤법 분석, 외래어 분석을 통해 올바른 전공 교과서의 개념과 교과서의 질적 향상을 위하고자 서울 특별시 교육감이 인정한 피부 관리 능률 교과서 1권과 교과서 편수 자료(Ⅲ)_응용 과학편의 가사-실업 부분과 중복되는 전문용어를 추출하고, 문교부에 고시된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을 이용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교과서 편수 자료를 이용해 얻은 전문용어는 126개의 용어가 추출되었고 추출된 전문용어 중 한글표기법이 교과서와 다르게 표시되어 있는 용어가 21.4%로 27개의 단어가 추출되었다. 또한 한글 맞춤법 국립국어원에 표시된 띄어쓰기 원칙사항에 따라 피부 미용 교과서의 전문용어 중 띄어쓰기 원칙에 맞지 않는 용어는 22.2%로 28개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띄어쓰기 허용에 맞지 않는 용어는 27개로 21.4%의 비율로 교과서에서 쓰여지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교과서 편수자료를 단어를 추출한 전문용어 126개중 외래어로 추출된 용어는 총 51개로 40.5%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많은 외래어 쓰임 중 교과서에 원어명을 표기된 용어는 23개로 45%정도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 중 교과서 원어명과 원어명의 표기가 다른 것을 발견 할 수 있었고, 51개의 외래어 중 3개 단어로 13%를 차지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교과서의 띄어쓰기, 외래어 원어명 표기, 외래어 사용 현황에서 오류를 발견 할 수 있었고, 다음 피부 미용 교과서의 기초가 될 수 있는 자료가 되길 바란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