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 오가이(森鷗外)의『무희(舞)』고찰 : 그 성립 배경과 기술문법적 문체를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This studied about the background and literary style of descriptive grammar features of "Maihime" which has strong autobiographical characters, especially as the first work. The age, when Moriogai lived, was the time to set forward modernizatio...

This studied about the background and literary style of descriptive grammar features of "Maihime" which has strong autobiographical characters, especially as the first work.
The age, when Moriogai lived, was the time to set forward modernization of passing through national isolation that had been long time in Japan. In every point, there were many conflicts because Japan, which was in the time of transition stage, was the state that was not completely emancipated from feudal sprit yet. (=is not out of feudal spirit yet)
In the first chapter(part), it explains the background of "Maihime" which is written under this circumstance by dividing into the historical and social background to find a clue for the understanding of this work.
In the second chapter, it explains the features of sentences, and those of pseudoclassicism and Meijiage literary style.
In the third chapter, it focuses on the literary style of descriptive grammar features. It says that auxiliary verbs of the past perfect tense, 「keri」, 「nu」, 「tsu」, 「tari」, 「ri」 and Kakarimusubi Phenomena are all used in accordance with classic grammar, which has a clear pseudoclassical style .
As this says, "Maihime" which is written under period of social confusion of the identity of the written and spoken language has both features of pseudoclassicism as the descriptive grammatical category, and those of Meijiage literary style as a writing in the European language. Therefore, it is considered that this work has the character of the pseudoclassical style of the passage written in a mixture of Japanese and classical Chinese.

오가이는 근대 일본 낭만주의 문학을 대표하는 인물로서 자전적인 성격의 작품을 많이 집필했는데, 그 대표적인 작품으로는『무희(舞姬)』,『半日(반일)』,『청년(靑年)』,『기러기(雁)』,...

오가이는 근대 일본 낭만주의 문학을 대표하는 인물로서 자전적인 성격의 작품을 많이 집필했는데, 그 대표적인 작품으로는『무희(舞姬)』,『半日(반일)』,『청년(靑年)』,『기러기(雁)』,『망상(妄想)』등이 있다.
본고에서는 그 중 오가이의 문단 처녀작으로 자전적인 성격이 특히 강한『무희』에 관하여 고찰해 보았다.
『무희』는 언문일치운동의 혼돈기에 해당하는 작품으로, 당시 메이지시대에서 구어문으로의 변화를 겪는 과도기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또한 전체적인 면에서는 문어문의 시대임을 알 수 있었다. 메이지시대의 다양한 어법 가운데서 탄생한 『무희』는 오가이의 독일 유학 체험을 통해 성립한 것으로서, 본고는 『무희』의 주인공 도요타로의 유학과 오가이의 실제 유학 경험을 관련지어 작가의 실제 독일 체험을 유추해 보았다. 서구의 자유스런 분위기를 통해 ‘근대적 자아’ 를 자각하는 오가이의 모습을 살펴봄으로써 독일 유학이 문학 활동에 그의 기저가 되는 것임을 명백히 알 수 있었다.
한편 『무희』의 사회적 성립 배경을 살펴본 결과, ‘에리제 사건’ 으로 곤란한 상황에 처해 있던 오가이가 당시 상황을 벗어나기 위한 묘책으로 『무희』를 발표했을 것이라는 추측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복잡한 상황에서의 답답함을 문학으로 표출하고자 하는 작가의 심리 상태마저 엿볼 수 있었다.
다음은 『무희』의 문체에 대해서 살펴보았다.『무희』는 메이지의 과도기적인 성격이 잘 드러나 있는 작품으로 문어체로 쓰여 있기 때문에 원문으로 작품을 이해하기에는 큰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무희』에 나타난 문장의 특징을 장문의 특징, 사물 묘사의 특징, 등장인물에 나타난 문장의 특징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오가이는 특유의 장문으로 서서히 고조되는 주인공의 감정을 보여주었다. 또, 그림으로 그릴 수 있을 만큼의 정확한 사물 묘사가『무희』의 문장의 특징임을 알 수 있었다. 도요타로의 문장에서는 감탄사와 영탄조의 문장이 많이 쓰여 자기변명과 자기합리화를 시도하고 있는 도요타로의 우유부단한 성격을 유추할 수 있으며, 엘리스의 문장을 통해서는 이국적인 외모의 소유자인 엘리스의 도요타로에 대한 헌신적인 사랑과 의존적인 성격이 나타나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무희』의 문체는 그 이전의 것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문체의 시도로서 의고전적인 특징과 메이지문어적인 특징이 혼합된 문체이다. 우선 의고적전인 특징으로 수식구가 피수식구의 앞으로 나와서 연체형으로 끝나고 있어 중고어법에 부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고전어휘 「さへ」와 아언이 쓰이고 있어 의고전문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었다.
이어서 메이지문어적인 특징을 한문체, 한문훈독체, 구문체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무희』에서는 한문체에서 많이 쓰이는 도치법이 사용되어 강조의 뜻을 나타내고 있었고, 한문훈독체의 특징으로는 원인, 이유를 나타내는 「-ばなり」 문형과 음독보다는 훈독하고 있는 어휘가 사용되고 있었다. 이로써 메이지문어문의 여러 특징 중에서 가장 많이 쓰고 있는 한문훈독체의 특징이 『무희』의 어휘에 드러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구문체(歐文體)의 경우에는 수동표현과 어휘에서 메이지문어체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었다. 특히 지명과 고유명사에서 외래어를 발음 그대로 가타가나로 적고 있어 메이지문어체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었다. 이밖에 「驚く」, 감탄사「ああ」가 메이지적인 의미에 부합하여 쓰이고 있고, 인칭대명사 또한 메이지문어체의 성격을 띠고 있다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무희』를 기술문법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았는데, 시제조동사「き」,「けり」,「ぬ」,「つ」,「たり」,「り」의 사용빈도와 의미 구분에서 중고어법에 맞게 사용하고 있어 의고전적인 경향이 강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き」는 자신이 직접 경험한 사실을 현재에서 회상하며 객관적으로 서술할 때에 쓰이는 조동사로서 작품이 일인칭시점이라는 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었다.
그리고『무희』에는 의고문의 대표적인 특징인 가카리무스비 법칙을 살펴볼 수 있었는데, 강조의「こそ」는 이연형으로, 강조의「ぞ」와 반어 및 의문의 「か」,「や」는 연체형으로 끝나고 있다. 이것을 근거로 위의 조사는 모두 고전문법에 맞게 사용되고 있어 선명한 의고문의 색채를 띠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무희』에는 한문체, 한문훈독체, 구문체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어 메이지문어체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고, 또한 기술문법적으로는 의고전적인 아문체의 특징도 잘 나타나 있어 『무희』는 화한혼효체의 의고전적인 성격의 문체로 쓴 것이라고 사료된다.
금후 이러한 결과물들을 바탕으로 해서 오가이의 초기 작품에 나타난 문체의 특징, 더 나아가 메이지문어문의 특징을 구명(究明)하는 것을 연구과제로 삼고자 한다.

韩语论文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