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제2차 교육과정 시행기를 중심으로 해서 발행된 교과서내에서 수정된 부분을 추출하고 그 수정하게 된 이유를 밝히어 교과서를 편찬함에 있어 잘못되기 쉬운점은 어떤 것들인지, ...
본 연구는 제2차 교육과정 시행기를 중심으로 해서 발행된 교과서내에서 수정된 부분을 추출하고 그 수정하게 된 이유를 밝히어 교과서를 편찬함에 있어 잘못되기 쉬운점은 어떤 것들인지, 또, 교체되거나 수정된 내용은 정확하고 바른 내용으로 손질이 되었는지를 알아보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하여 제2차 교육과정 시행기를 중심으로 해서 발행된 국민 학교 국어과 교과서 (1~6학년 1·2학기 96권)를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여 조사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서 나타난 교과서 편찬상의 추이 현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단원 교체
1) 단원명의 교체 : 단원내용에 관련지어서 적절한 표현으로 교체되었다.
2) 단원내용 전반의 교체 : 두 단원이 교체되었으며, 교체이유는 대단원 설정목표에 적합한 단원으로, 또 하나는 원양어업의 발달에 의한 것이다.
3) 부분적 수정 : 단원내용 일부분이 수정되었는데 이는 문장표현에 대한 조절과 아울러 제1, 2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에 의한 경제성장과 지역개발에 따른 새로운 사실로 수정된 것이다.
(2) 표현
1) 표준말과 맞춤법
① 표준말과 맞춤법은 조선어 학회(지금의 한글학회)에서 제정한 '표준말'이나 '맞춤법'에 어긋나므로써 수정된 것이 대부분이다.
② 띄어 쓰기에 나타난 수정범위는 광범위하며 특히, 1학년 1학기용 교과서의 조사는 띄어 쓰도록 하여 시각지도의 편리를 제공하였다.
③ 문장부호에서는 쉼표의 오용과 누락에 대한 수정이 가장 많으며, 그 다음이 마침표, 따옴표, 기타의 순서이다.
2) 어휘
① 준말은 맞춤법에 의거 본딧말을 준말로 수정한 것이 대부분인데, 예의로 '갖겠다', '갖게', '내' 등은 본딧말로 수정되었다.
② 1970년 3월 1일부터 사용하는 교과서에서는 한자가 완전히 삭제되었다.
③ 외래어의 수정은 단 세개뿐으로써, 외래어 한글 표기법에 맞게 수정되었다.
3) 어법
① 경체와 상체에서는 서술어가 두번 겹칠때 앞에는 상체로 쓰고 뒤에 것은 경체로 쓰여졌다.
② 조사의 수정은 격조사, 특수조사, 감탄조사등에 골고루 나타나고 있으며, 그 중 격조사의 오용으로 인한 수정이 가장 많았다.
③ 어미에서는 접속어미에 대한 수정이 거의 전부인데, 연발형 어미 '-자'에 대한 수정이 가장 많았다.
④ 시제에서는 과거로 표현해야 할 것을 현재로 표현한 것, 현재로 표현해야 할 것을 미래로 표현한 것 등이 있다.
⑤ 복수는 복수를 나타내는 "들"의 오용으로 인한 수정뿐이다.
⑥ 부사는 접속부사의 오용으로 인한 수정으로써, '또', '또한', '그러나'에 대한 수정이 가장 많았다.
4) 문맥
낱말의 뜻이 문장과 맞지 않았거나, 주체부와 설명부의 뜻의 관련이 잘 맺어지지 않아서 수정된 것은 상당수에 이르고 있다.(82개)
5) 체재와의 관련성
① 편지 쓰고 격식에서 편지를 쓴 날짜와 서명이 한 줄에 나란히 쓰였던 것이 1967년도 교과서부터는 줄을 달리해서 쓰여졌다.
② 활자상에 나타난 변동은 1965년도 교과서부터 ㅊ, ㅈ이 ㅊ, ㅈ으로 자형이 변경되었다.
③ 국민 교육 헌장이 1969년도 2학기 교과서 (4, 5, 6학년)부터 삽입되었다.
④ 사회적인 여건에 의한 표현상의 변동은 교통의 발달, 과학의 발달, 경제성장, 발전소, 기타 등에 의한 것이다.
⑤ 위에 열거한 외에도 문장표현상에 나타난 오류나 미비점에 대한 수정은 상당수에 이르고 있다.
이와 같이 교과서 편찬상에 나타난 수정은 대략 사회적인 변동에 의한 것과 문장표현상에 나타난 오류와 미비점을 수정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사회적인 변동에 의한 것은 사회가 변천함에 따라 이루어지는 당연한 지식의 교체이지만,문장표현상에 나타난 오류나 미비점의 수정은 교과서 편찬상에 문제점이 있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국정 교과서에 하나라도 잘못이 있게 되면, 그만큼 국어의 순화와 발전을 막는 길이 되는 것이니 특별히 만전을 기하여 편찬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교과서 사용에서 올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점과 장단점을 사전에 발견 이를 보완하고 충실한 교과서 편찬에 신중을 기하기 위하여 문교부에서는 우리 나라 교육과적 개편 이래 처음으로 교과서에 대한 실험연구를 하고 있다. 이것은 교과서 편찬에 있어 아주 바람직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