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의료통역을 위한 기초 어휘 선정 및 교육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국내 의료관광에 대한 개념은 1994년대 최초로 세계 의료관광평가제도(JCI)의 도입으로부터 논의됨으로써, 여러 차례 시험평가를 걸쳐 의료관광평가제도의 인증(Accreditation of JCI)을 받은 후부...

국내 의료관광에 대한 개념은 1994년대 최초로 세계 의료관광평가제도(JCI)의 도입으로부터 논의됨으로써, 여러 차례 시험평가를 걸쳐 의료관광평가제도의 인증(Accreditation of JCI)을 받은 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본고에서 외국인 의료코디네이터의 의료통역에 관한 업무에 초점을 두고 있다. 해외환자가 의료관광객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 1위로 의료진과 환자간의 통역과정이 가장 중요하다는 분석 결과를 나타난 바가 있다. 국내 외국인 의료코디네이터는 한국어 의사소통능력과 한국사회에 대한 이해를 가진 비즈니스 목적 학습자로 구성된다. 의료통역은 의료 현장에서 환자의 질병과 질병에 관련된 세부적인 정밀 검진 그리고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루지는 시술 혹은 수술에 관한 내용을 담는다. 즉, 의료통역에서 의료통역사의 의학적 배경 지식과 의학 전문 어휘 능력이 필수적로 필요하다. 의료통역은 특수한 학문 분야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의 일반 목적 한국어와 달리 보고 일반통역과 분리시킬 필요가 있다. 국내 외국인 의료코디네이터라는 직종은 아직 새로운 개념이지만 의료통역 하는 데 있어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해외환자가 의료통역 서비스를 제공받는 점은 환자의 목숨과 동일한 조건의 통역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늘어나는 외국인 의료코디네이터의 가장 핵심 업무인 의료통역 과정에서의 언어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전문 어휘 목록 선정 및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우선 의료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의료통역 과정의 실제 자료를 바탕으로 적절한 필수적 기초 의학 전문 어휘 목록을 선정할 것이다. 그 다음에 선정된 어휘 목록을 가지고 외국인 의료코디네이터라고 불리는 의료통역사를 위한 교수 학습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본고는 한국어 의료통역을 위한 어휘 교육을 중심으로 한 최초의 연구인 점에서 의의를 가질 수 있다. 앞으로 의료관광산업의 향상을 위한 연구와 함께 의료통역사 혹은 외국인 의료코디네이터를 위한 양성 교육에 관련된 연구가 계속해서 이루어져야할 필요가 있다.

免费韩语论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