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 함수 기반의 한국어 중급 교재 연어 분석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고는 한국어 대학 중급 교재와 워크북 5종 30권에 제시되어 있는 연어를 멜축의 어휘함수를 사용하여 상세하고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교재별, 연어 유형별로 분류하여 목록을 구축하...

본고는 한국어 대학 중급 교재와 워크북 5종 30권에 제시되어 있는 연어를 멜축의 어휘함수를 사용하여 상세하고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교재별, 연어 유형별로 분류하여 목록을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언어의 유창성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하여 문법과 어휘가 기반이 된다. 어휘에서 동의 관계, 반의 관계, 유의 관계는 의미의 투명성의 지니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어휘를 습득할 때 어려움이 없으나 연어는 어휘와 어휘가 공기하여 다른 의미를 지녀 의미가 불투명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연어를 습득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Mel'čuk의 어휘함수는 연어를 상세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도구로 이를 기반으로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한국어 교재와 워크북에 제시된 연어를 분석하고 교재에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에 대하여 살핀 후 연어 목록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 대상을 교재로 한정하면 교재에 제시되어 있는 연어에 한정되기 때문에 연어를 폭넓게 보기 위하여 워크북도 포함하였으며, 단순 표준 어휘함수로 분석할 수 있는 연어가 가장 많이 제시되어 있는 중급 교재를 분석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3장은 교재별로 어휘함수를 분석하고 어휘함수가 표상된 연어를 수치화하여 제시하였다. 분석 대상에 제시된 연어의 수는 130개~219개이며 어휘함수는 13종에서 20종이 제시되었다. 3급 중에서 서강 3급은 적은 연어 수임에도 어휘함수가 14종이 제시되어 다양한 의미의 연어가 제시되었음을 알 수 있다. 4급 중에서 이화 4급은 연어의 수가 217개, 어휘함수가 20개가 나타나 다양한 의미의 연어가 많은 수로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4장은 분석 대상을 AJ_N(형용사(관형형 어미)/체언 유형), AV_AJ(부사어/형용사형 유형), AV_V(부사어/동사 유형), N_AJ(체언/형용사형 유형), N_V(체언/동사 유형), AV_V[N_V](부사어/동사로 재분석된 문장 유형), N의_N(체언/체언 유형), N[N의_N]_V(체언으로 재분석된 명사구/동사 유형)로 분류하였다. 기존 연구에서는 N_V에 한정하여 연어를 분석하여 목록화하였으나 다양한 유형의 연어를 목록으로 제시하기 위하여 분석 범위를 확대하였다. 보통 어휘함수의 정의에 연어 유형 또한 포함되어 있어 분석되는 어휘함수 또한 제한되나 대표적으로 AJ_V, AV_AJ, AV_V, N_V에서 찾아 볼 수 있었다. 어휘함수가 가장 많이 분석된 연어 유형은 N_V로 이는 연어를 구성하고 있는 구조가 ‘N_V’가 가장 많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기존 연구에서는 연어 유형을 N_V로 제한하여 분석하거나 교재로만 한정하여 분석하였기 때문에 연구 범위와 대상을 확대시켰으며 더 많은 연어를 목록화하는 데 의의가 있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