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초급 교재 개발을 위한 단위 명사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의 목적은 기존 한국초급 교재와 국립국어원의 연구 자료에 제시된 단위 명사의 현황을 분석하고, 실생활에서 쓰이는 단위 명사들을 조사한 결과를 종합하여 한국초급 학습자...

이 연구의 목적은 기존 한국어 초급 교재와 국립국어원의 연구 자료에 제시된 단위 명사의 현황을 분석하고, 실생활에서 쓰이는 단위 명사들을 조사한 결과를 종합하여 한국어 초급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단위 명사를 선정하는 데에 있다.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에서 학습자의 부담을 줄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단위 명사를 제한하여 선정하는 것이 선결되어야 할 것이다. 한국어 초급 교재에서 일반적으로 다루어지는 사람, 음식, 시간, 주소, 교통 등의 주제 등에는 총 20여 개의 단위 명사가 공통적으로 등장한다. 이와 더불어 “물건 사기” 주제에서 많은 수의 단위 명사가 제시되는데, 단위 명사에 관한 교육 내용의 기준이 없어 이 부분에서 교재에 따라 적게는 1개부터 많게는 20개 정도의 단위 명사가 언급된다. 따라서 이 물건 사기 주제와 관련하여 단위 명사에 대한 기준이 필요하다고 보고, 필수적인 단위 명사를 제시해 주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2장에서 단위 명사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소개하기 위해 여러 학자들이 밝힌 단위 명사의 개념과 기능 및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고, 이어 단위 명사의 종류를 각기 다른 학자들의 분류 체계에 근거하여 검토해 보았다. 3장에서 국립국어원에서 최근에 발표한 한국어 교육용 어휘와 관련된 두 연구 자료들을 분석하여 이 중 초급 수준의 단위 명사만을 선별하였다. 4장에서 국립중앙도서관과 대형 서점에 비치된 한국어 초급 교재 총 115권을 대상으로 어떤 단위 명사들이 교재에 제시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대학 기관 교재만을 연구하던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대학 기관에서 발간한 교재뿐만 아니라 특정 기관에서 출판한 교재와 일반 출판사에서 제작한 교재까지 범위를 확대하여 다양한 교재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5장에서 대형 마트를 비롯한 소형 마트와 시장 등 총 스물일곱 곳을 조사하여 실생활에서 어떠한 단위 명사가 주로 쓰이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국립국어원의 두 자료에서는 11개의 공통된 단위 명사를 추출할 수 있었고, 한국어 초급 교재 총 115권 중 59권 이상에 수록된 단위 명사 8개와 물건 사기의 실제적 장소인 스물일곱 곳 중 열네 곳 이상에서 쓰인 12개의 단위 명사를 종합한 결과 공통적으로 ‘개10(個/箇/介)’, ‘마리01’, ‘장21(張)’이 나타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한국어 초급 교재에서 배워야 할 필수적인 단위 명사로 선정하였고, 이 외에 높은 빈도를 보이는 ‘권’, ‘병’, ‘대16(臺)’, ‘송이’를 추가적인 단위 명사 교육을 할 때 참고할 근거로 삼을 수 있었다. 현실에서 많이 쓰이지만 국립국어원 연구 자료에는 반영되지 못한 단위 명사들은 앞으로 국립국어원에서 연구할 어휘 목록에 반영하기를 바라며 본고를 마친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