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 중심 교수법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논문은 학습자의 한국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정중심 교수법을 활용하여 한국쓰기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학습의 목표가 의사소통능...

본 논문은 학습자의 한국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정중심 교수법을 활용하여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학습의 목표가 의사소통능력임을 생각할 때 쓰기는 문자 기호를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표현하는 하나의 의사소통 수단이다. 이에 따라서는 쓰기에 관한 전략적으로 교수 · 학습 방안이 필요하다고 보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과정 중심 수업 모형의 제일 큰 특징은 쓰기의 각 단계마다 ‘피드백’을 포함시키고자 했다는 것이다. 교사의 피드백하고 동료학습자간의 피드백을 통해 한국어 학습자들이 스스로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전략을 개발하도록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수 ?학습 지도안을 설계할 때에도 학습자들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협동학습을 참석하게 다양한 수업 활동을 제시했으며, 수업 과정도 학습자들을 중심으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열심히 하였다. 그렇지만, 수업의 각 단계별 예시를 제시하였지만 교수 ?학습 방안의 구체적인 절차에 따른 실제 수업과 다른 방안으로 제시될 수 있는 과정 중심 쓰기 수업 모형은 앞으로의 연구 과제로 남겼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한국어 쓰기 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 과정 중심 쓰기 교육과 관련된 선행여구를 살펴보았다.
Ⅱ장에서는 학습자의 한국어 쓰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쓰기 교육 방안의 이론 배경을 고찰하였다. 최근에 들어서는 쓰기를 하나의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인식하게 됨으로 자유 작문 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따라서 한국어쓰기교육에서의 쓰기는 이제 단순한 문법 요소나 문형을 연습하는 수단이 아니라 의사소통의 수단이다. 또는 쓰기 교육의 중요성, 쓰기 교육의 원리와 목표를 살펴보았다. 다음에는 과정 중심 쓰기의 활동 단계 및 학습전략을 살펴보았다. 과정 중심 교수법에 따라 과정 중심 쓰기는 쓰기 전 , 쓰기, 쓰기 후로 이루어진다. 또한 과정 중심 각 과정별 활동 전략을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과정 중심의 교육 목형과 수업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효과가 있는 수업의 설계를 위해 교수 · 학습 모형이 제시되어 있으며, 학습 차례와 각 단계 과정에 따른 교사 및 동료 학습자의 역할은 체계적인 수업 안이 되도록 알기 쉽게 나타나기 위해 노력했다.
Ⅳ장에서는 본 연구의 내용 및 결과를 요약, 정리하고 앞으로의 쓰기 교육 방향을 제시하였다.

韩语论文题目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