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어 읽기 통합 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교재 내 읽고 말하기 활동을 분석하고 보완하여 재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읽기 활동과 말하기 활동에 대하여 살펴보고,...
본 연구는 한국어 읽기 통합 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교재 내 읽고 말하기 활동을 분석하고 보완하여 재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읽기 활동과 말하기 활동에 대하여 살펴보고, 읽기 기술(reading skill)과 말하기 기술(speaking skill)의 상관성을 검토한 후, 읽고 말하기 활동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또한 읽고 말하기 활동의 유형을 분석의 틀로 삼아 교재를 분석하고, 읽고 말하기 활동의 구성 방법을 설명함으로써 연구의 토대를 다지고자 했다.
그동안의 한국어 교육에서는 읽고 말하기 과제와 활동이 교재에서 제시되고 있음에도 그에 관련된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읽고 말하기 활동은 통합 교육적 측면에서 실제 담화 상황을 고려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활동이다. 따라서 교재 내 읽고 말하기 활동의 체계 확립을 위하여 읽고 말하기 활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1장에서는 읽고 말하기 활동 구성 방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혔고, 그와 관련된 통합 교육 및 읽기 통합 교육의 필요성, 교재에서의 활동, 읽기 활동, 말하기 활동 등에 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으며, 연구 방법 및 범위를 설정하였다.
2장에서는 교재 내 읽고 말하기 활동 유형 분석 및 재구성을 위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특히 이론적 배경으로는 읽기와 읽기 활동, 말하기와 말하기 활동의 개념 및 유형을 알아보고, 읽기 활동과 말하기 활동 연계의 이론적 배경이 될 수 있는 통합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읽기와 말하기의 상관성 등을 살펴보았다. 또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읽고 말하기 활동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이어서 3장에서는 중급 이상의 통합 교재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고, 읽고 말하기 활동을 유형화하여 분석의 틀로 삼아 통합 교재 내 읽고 말하기 활동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의 읽고 말하기 활동의 특성 및 시사점을 밝힐 수 있었다.
4장에서는 이론적 검토와 읽고 말하기 활동의 개념 및 유형, 분석 결과 등을 바탕으로 하여 읽고 말하기 활동의 구성 방법을 제안하고, 읽고 말하기 활동의 구성 내용 및 수행 절차를 밝히며, 그에 따라 체계적인 읽고 말하기 활동의 구성을 실제적으로 제시하고자 했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연구를 정리하면서 연구의 한계점을 되짚어 보고 후속 연구에 대해 생각해 보면서 연구를 마무리 지었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范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