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한국어 교사를 위한 실습 교육에 대한 개선 방안을 위한 연구로 현재 한국어 교육 실습이 실제 교육 경험을 체득하기에 많은 제한점이 있음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
이 연구는 한국어 교사를 위한 실습 교육에 대한 개선 방안을 위한 연구로 현재 한국어 교육 실습이 실제 교육 경험을 체득하기에 많은 제한점이 있음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 한국어 교육 실습은 참관 수업, 모의 수업, 실제 수업 등 세 가지 유형으로 이루어지는데 국립국어원에서는 이 중 두 형태의 수업을 필수적으로 이행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육 기관이 실제 수업의 기회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고 있다. 게다가 참관 수업 및 모의 수업의 내용도 교사로서의 교수 경험을 얻기에는 불충분하다.
미국과 일본의 경우를 보면 자국어 교사들에게 다양한 교육 실습과 인턴쉽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교육 실습 과정에서 반드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실제 수업을 포함하고 있어 예비 교사들이 실제 교육 현장에 나서기 전에 충분한 교수 경험을 얻을 수 있다.
한국어 교육 실습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제도적, 내용적인 기준으로 나누어 방안을 제안했는데 먼저 실제 수업 과정을 반드시 포함할 것을 주장한다. 보다 많은 예비 교사들에게 고르게 수업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2~3명의 예비 교사가 함께 수업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실제 수업을 진행할 때 구성주의 교수 이론에 입각하여 수업 내용을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외국인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의사 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 디딤말하기, 협동학습, 상황학습이론 등의 교수학습이론을 적용하여 수업을 구성한다.
제도의 개선과 수업 내용의 발전을 통해 한국어 교육 실습 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구성해야 하는데 한국어 교육 기관의 협조 또한 필수적이라는 점을 제안한다. 한국어 교육 분야의 발전을 위해서는 보다 전문적인 교사들이 그 경쟁력이라 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교육 실습이 보다 실제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할 것이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网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