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저학년 다문화가정 아동의 동음이의어 이해 능력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최근 한국은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인해 다문화가아동 수 또한 급증하고 있으며 그들의 언어능력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경우 한국어가 서툰 어머니로 인해 풍부한 ...

최근 한국은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인해 다문화가정 아동 수 또한 급증하고 있으며 그들의 언어능력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경우 한국어가 서툰 어머니로 인해 풍부한 언어 자극을 경험하지 못하여 언어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계속해서 보고되어지고 있다. 학령전기 다문화가정 아동의 낮은 어휘 능력이 학령기에 접어들어서도 지속된다는 연구들로 미루어 보아 어휘의 양적·질적인 측면에서의 연구가 모두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동음이의어는 하나의 어휘가 둘 이상의 의미를 가진 것으로 아동들은 동음이의어를 습득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보인다고 한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경우 표준화된 검사도구만으로 언어능력을 평가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동음이의어와 같이 어휘의 하위범주에 대한 검사를 실시해 본다면 아동의 어휘능력을 파악하는데 좀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로 인해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2, 3학년 다문화가정 아동 12명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비다문화가정 아동 12명을 대상으로 동음이의어 이해 능력을 비교해보고자 하였다.
동음이의어 이해 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과제로는 문장 내에서 동음이의어의 두 가지 의미를 이해하고 구분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이해(comprehension)'과제와 개별 어휘 수준에서 동음이의어 정의하기를 통해 두 가지 의미를 모두 이해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정의하기(definition)' 두 가지 과제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다문화가정 아동과 비다문화가정 아동 두 집단의 동음이의어 이해 능력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두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첫째, 다문화가정 아동은 동음이의어 이해 능력 과제에서 비다문화가정 아동에 비해 낮은 수행력을 보였다. 둘째, 다문화가정 아동은 동음이의어 정의하기 과제에서 비다문화가정 아동에 비해 낮은 수행력을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문화가정 아동이 비다문화가정 아동에 비해 동음이의어 이해 능력이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주양육자인 어머니가 아동의 언어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로 볼 수 있다. 다문화가정 아동은 한국어 능력이 부족한 어머니로부터 다양한 언어적 환경을 제공받지 못하여 어휘력이 낮을 가능성이 높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발달의 한 측면으로 동음이의어 이해 능력을 알아볼 수 있었고, 학령기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으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