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다문화 가정의 어머니의 특성과 가정환경변인, 어머니 양육태도에 따른 유아 언어능력에 관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다문화 가정이 급증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다문화 가정 내의 어머니 특성 및 가정환경 변인, 어머양육태도유아언어능력과 어떠한 상관성이 있는지를 규명하고 유아의 언...

연구는 다문화 가정이 급증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다문화 가정 내의 어머니 특성 및 가정환경 변인, 어머니 양육태도가 유아의 언어능력과 어떠한 상관성이 있는지를 규명하고 유아의 언어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다문화가정아동에게 필요한 언어적 지원방향과 접근에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다문화 가정 어머니 특성에 따른 유아의 언어능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2. 다문화 가정 내 가정환경변인에 따른 유아의 언어능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3. 다문화가정 내 어머니 양육태도에 따른 유아의 언어능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4. 다문화 가정의 어머니 특성, 가정환경변인, 어머니 양육태도와 유아의
언어능력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연구자가 근무하여 알게 된 울산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교육을 받는 이주여성과 그의 자녀 8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총 81부였으며 모두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활용 되었다. 수집된 자료처리는 SPSS 18.0을 이용하였다.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a 계수를 산출하였고, 빈도분석을 통해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았으며, 다문화 가정 내 어머니 개인변인 및 가정환경변인과 양육태도에 따른 아동 언어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 단순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다문화 가정의 어머니 특성, 가정환경변인, 어머니 양육태도가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상관분석을 통해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가정 어머니 특성과 유아의 언어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먼저 수용언어에서는 국적, 한국 거주기간, 한국어 습득기간, 주 사용언어, 한국어 사용비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표현 언어에서는 국적, 연령, 한국거주기간, 한국어습득기간, 주 사용언어, 한국어 사용비율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 가정의 가정환경 변인과 유아의 언어능력은 수용언어와 표현 언어 모두 월 소득, 가족형태, 어머니 교육관심정도, 부의 교육관심정도, 학습 환경, 부부관계 친밀도 모든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 가정의 어머니 양육태도와 유아의 언어능력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애정적 태도, 거부적 태도, 자율적 태도, 통제적 태도 모두 유아의 언어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지만, 통제적 태도는 유아의 표현 언어능력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다문화 가정의 어머니 특성, 가정환경변인, 어머니 양육태도와 유아의 언어능력의 상관분석을 한 결과, 먼저 수용언어와 어머니의 한국거주기간, 한국어 습득기간, 한국어 사용비율, 월 소득, 어머니 교육관심, 부의 교육관심, 학습 환경, 부부관계 친밀도, 어머니 애정적 양육태도, 어머니 자율적 양육태도와 유의미한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유의미한 음의 상관을 나타내는 변인으로는 어머니의 주 사용언어, 가족형태, 어머니 거부적 양육태도이다. 표현 언어에서는 한국어 습득기간, 한국어 사용비율, 어머니 교육관심, 부의 교육관심, 학습 환경, 부부관계 친밀도, 어머니 애정적 양육태도, 어머니 자율적 양육태도와 유의미한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유의미한 음의 상관을 나타내는 변인으로는 어머니의 국적과 주 사용언어, 가족형태, 어머니 거부적 양육태도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의 어머니 특성, 가정환경변인, 어머니 양육태도가 유아의 언어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으며, 어떠한 변인들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다문화 가정 아동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적극적인 논의와 실질적인 정책을 펴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개인적인 특성, 가정환경,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중요하므로 이에 따른 지원방향과 접근이 필요하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