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国的韩剧及韩流明星现象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高级会员(你好,学长)提供原创韩语毕业论文资料更新时间:2016-11-14
需要金币1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12081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서 론:주지하다시피 1990년대 말 중화권을 중심으로 형성된 한류는 특별한 기획하에 이루어진 것 이 아니라, 그것의 발생이 워낙 자생적이었기 때문에 그동안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미온적인 대응에도 불구하고 한류는 1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지속되어 오고 있을 뿐 아니라 그 강도와 범위를 넓혀 가고 있다. 이에 최근에는 한류의 확산과 지속 방안을 적극적 으로 모색하고 이를 산업 전반에 이용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하여 최근의 한류는 중국등 중화권에서 보다 확대되어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몽골 등 자국의 대중문화 기반이 약한 국가는 물론이고 대중문화가 강세를 보이고 있던 일본에서까지 거세게 일어나고 있을 뿐 아니라 매체와 소비층이 확대되고 있다. 즉, 초기 한류가 중국에서의 H.O.T나 N.R.G. 베이 비복스와 같이 이들 국가에서는 좀체 보기 힘들었던 파워풀하고 세련된 노래와 춤, 무대 매너를 선보인 가수들을 선두로 강한 인상을 남기며 한국 대중가요를 중심으로 10대 청소년층을 매료시키면서 형성, 확산되었다고 한다면 최근에는 매체의 중심이 드라마 쪽으로 이 동하여 안방을 차지하면서 소비층도 중장년층까지 확산되어 가고 있다.

이제 한류는 가장 보편적인 대중매체인 텔레비전으로 중심 이동을 하면서 소비층이 확대되었으며 생활 전반으로 확산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스타의 영향력에 주목할 펼요가 있다. 한류가 형성되고 유지되어 온 원인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지만 무엇보다도 대중문화를 이끌어 가는 힘은 스타로서, 한류 역시 많은 부분 개별 스타에게 벚지고 있다는 점에서 한류를 이끌어온 가장 큰 원동력은 한류 스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 특정스타를 중심으로 기획드라마가 제작되었던 것도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중국에서 나타나고 있는 한국드라마와 한류스타 현상에 대한 고찰을 통해 중국사회를 살펴보고 한류의 원인을 보다 구체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한류가 일시적인 유행이 아 니라 하나의 문화로 뿌리내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드라마와 스타를 중심으로 한류를 살펴보았다. 우선 텔레비전은 문화상품 으로서 규모의 경제와 공공재라는 특징을 지녀 일단 제작이 되고 나면 많은 시청자를 확보할수 록 많은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 다양한 텔레비전프로그램 중에서도 드라마는 가장 많이 편성되 어 있으며 시청자들이 가장 즐겨보는 장르이다. 스타는 과거 1910년대 중반 무렵부터 헐리우드 의 스타시스템 체제 하에서 집중적으로 관리 양성되었으나 오늘날에는 영화산업이 고도로 발달 한 미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텔레비전을 중심으로 스타가 탄생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스타의 이미지도 신화적 이미지에서 일상적이고 친근한 이미지로 변화하였다.

중국은 개혁개방으로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룸으로써 물질생산이 풍부해지고 주5일제 근무로 인해 생활의 질이 향상되었으며 여가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대중문화에 대한 요구도 다양화되었 지만 텔레비전은 여전히 가장 중요한 여가형태이다. 중국은 이미 텔레비전보급률이 100%를 초 과하였고 텔레비전채널수도 증가하여 우수한 외국방송프로그램의 수입이 불가피하게 되었는데 이 틈새를 타고 한국 방송프로그램은 중국으로 수출되었으며 그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 하고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드라마이다 1990년대를 시작으로 중국에 대한 한국드라마 수출은 계속 증가하여 일본, 대만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에서 한국드라마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한중 양국의 문화적 유사성으로 인해 중국 시청자들이 이해하기쉽기 때문인데 중장년층에게는 드라마 속에서 보여주는 전통사상에 대한 중시가 호소력을 발휘 했으며,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트렌디드라마는 세련된 화면과 스타의 외모, 발달한 한국의 사회 의 모습에 순수하고 애릇한 사랑을 담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论文资料贡献者对本文的描述:따라서 본고에서는 중국에서 나타나고 있는 한국드라마와 한류스타 현상에 대한 고찰을 통해 중국사회를 살펴보고 한류의 원인을 보다 구체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한류가 일시적인 유행......
相关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