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韩文化对比(茶文化和酒文化为中心)_韩语论文.rar

资料分类:韩语论文 高级会员(莉雅)提供原创韩语毕业论文资料更新时间:2016-12-05
需要金币1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开题报告,任务书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10870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논문개요:차와 술은 우리 인간의 생활 속에 중요한 음료이다. 특히 아시아 문화권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차는 정신이 들게 할 수 있고 질병을 고칠 수 있으며, 차로 손님을 초대할 수도 있다. 술도 추위를 쫓을 수 있고 질병을 고칠 수 있으며 손님을 초대할 때 필수적인 음료이다. 차와 술은 중·한 양국에서 모두 오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수천년 동안 발전함에 따라 중·한 양국의 차문화와 음주문화는 양국의 하나의 전통문화의 표지가 되었다.

  중국은 차의 고향이며 차문화는 중국으로부터 세계 각 지방에 전해졌다. 중국의 차문화를 받아들인 한국도 수천년 동안의 발전을 통해 특별한 차문화를 형성하였다. 또한 중국은 백주의 발원지 이다. 수천년의 발전을 거쳐서 술은 중·한 양국 사람의 필수적인 음료가 되었고 양국에서 독특한 음주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 차와 술로 대표되는 중·한 양국의 독특한 문화가 형성되어 왔으며, 따라서 차와 술은 문화와 유기적으로 융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문화는 일정한 시기의 풍부한 물질 문명과 정신 문명을 반영하고 있기도 하다.

  중·한 양국의 문화는 역사가 깊으며 상호 교류를 통해 진보해 왔다. 양국의 문화는 각자 독특한 점이 있지만 비슷한 점도 많다. 따라서 본 논문은 중·한 양국에서 차의 기원과 발전을 소개하고 양국의 차문화와 다도를 비교한다. 그리고 중·한 양국의 술의 종류를 소개하여 양국의 음주문화, 음주예의를 비교하고자 한다.

[키워드] 차  술  차문화  음주문화  다도 

 

概要:茶和酒是人类生活中两种重要的饮料,这一点在亚洲表现的尤为明显,茶可以提神可以治病还可以招待客人;酒可以驱寒,可以治病,也是招待客人必不可少的饮料。茶和酒在中韩两国都有着悠久的历史,经过几千年的积淀,中韩两国的茶文化和酒文化都已经成为两国传统文化的标志。

  中国是茶的故乡,茶文化由中国流向世界各地,韩国经历了几千年的发展形成了自己独特的茶文化。同时中国也是白酒的发源地,经过数千年的发展酒现在已经成为中韩两国人们必不可少的饮料,同时两国也形成了各具特色的酒文化。茶和酒作为茶文化和酒文化的载体传播着中韩两国的文化,茶和酒与文化的有机融合,这包含和体现了一定时期物质文明和精神文明。

  中韩两国文化源远流长,在几千年的的发展中相互交流相互学习,两国文化各有特色也有很多相似的地方。本论文主要通过中韩两国茶的起源和发展来比较两国茶文化以及茶道之间的差别,以及对中韩两国酒种类的比较分析来对酒文化进行比较。

【关键词】茶  酒  茶文化  酒文化  茶道

 

论文资料贡献者对本文的描述:중·한 양국의 문화는 역사가 깊으며 상호 교류를 통해 진보해 왔다. 양국의 문화는 각자 독특한 점이 있지만 비슷한 점도 많다. 따라서 본 논문은 중·한 양국에서 차의 기원과 발전을......
相关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