韩国女性地位变化的研究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高级会员(你好,学长)提供原创韩语毕业论文资料更新时间:2016-11-15
需要金币1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10228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서 론:한국의 가족은 세계적인 추세의 변화에 발맞추어 196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산업화, 공업화되면서 전통적인 가족상에 비해 많은 변화를 지치게 되었다. 사회의 변화와 함께 가족의 변화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가족주기이다. 여성이 경제적이 생산활동에 참여한다고 해서 부부사이의 평등한 관계가 성립되었다고 볼 수는 없다. 여성의 취업문이 넓어지면서 여성도 경제적 활동에 참여하게 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가사 일의 대부분은 여성이 책임지고 있다. 오히려 여성들은 이중고에 시달리게 된 것이다. 이러한 전통적인 의식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급격한 사회변동에 따른 가족제도상의 변화 때문에 현대사회의 가정에 많은 문제가 제기되는 것이다. 과거의 가부장제 가족제도 가정생활의 모든 권위와 결정권이 가장에게 집중되었던 것이 요즘에는 부부 공동결정 유형으로 변화되고 있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지금은 전통사회의 가부장적 가족제도에 비해 많은 변화가 있긴 했지만 아직까지도 한국의 가족제도에는 평등. 수평적 관계와는 거리가 먼 요소가 너무나 많다.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의 지위변화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한국의 가치과변화 및 경제발전과 밀접한 과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위에서 보았듯이 농업 생산량의 변화와 그에 따른 신분제의 동요, 가구내의 경제적 변 화 등으로 인해 가부장적 가족제도가 확립되었고, 이와 함께 여성의 지위에도 많은 변화가 왔음을 알았다. 가부장적 가족제도는 산업사회를 이루고 있는 현대사회에도 많은 영향 을 주고 있다. 

지난 1세기동안 한국 역사를 통해 여성들의 지위는 변화해왔다. 여성들의 지위가 사회적·정치적·제도의 영향으로 변화한 적도 있었으며, 여성 스스로가 지위확립을 위해 여성운동과 정치참여 등의 형태를 띠며 변화하기도 하였다. 현대 사회는 산업사회로 하루하루 급변하고 있다. 그래서 현대의 가족제도도 그에 맞게 빠른 대응을 보이고 적절한 변화를 해나가야 한다.현대 한국의 가족제도를 보면 전통적 가족제도의 모습이 강하게 남아 있어 빠른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가족구성원의 욕구 충족이나 문제해결을 어렵게 하고 있다.또한 여성들은 전통적 역할을 뛰어넘어 항일민족운동에서, 산업화와 국가개발에서, 그리고 민주화 운동에서 실질적인 기여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희생과 헌신에 대한 공정한 인정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도 드러난다. 그러나 한국 여성들은 자신의 지위를 확립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유럽과 달리 참정권을 얻기 위해 투쟁한 형태는 아니지만, 한국의 제도와 사회에 수긍하면서 그 속에서 여성의 관심과 지위를 확립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실천해왔다. 한국에서 남성중심의 가부장제가 사회 깊숙이 뿌리박혀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은 여성 스스로가 지위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여성의 지위상승은 남자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국제정세와 여성의 자기 주관과 운동으로 이루어낸 성과이다. 또한 여성 스스로가 교육을 통해 자기개발을 하며, 사회에서의 자신의 직업을 갖고 여성운동과 더불어 사회적 활동을 충실히 한다면 한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점차 높아질 것으로 보여 진다. 여성으로써 지위를 확립하고 높이기 위해 적극적인 삶의 자세와 여성 스스로가 여성을 존중할줄 알고, 사회의 적극적인 참여의식과 여성으로써의 권리와 의무를 적극적으로 실천한다면 여성의 지위는 향상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论文资料贡献者对本文的描述:위에서 보았듯이 농업 생산량의 변화와 그에 따른 신분제의 동요, 가구내의 경제적 변 화 등으로 인해 가부장적 가족제도가 확립되었고, 이와 함께 여성의 지위에도 많은 변화가 왔음을......
相关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