蚩尤传说的研究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高级会员(你好,学长)提供原创韩语毕业论文资料更新时间:2016-11-19
需要金币1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7967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초 록:치우은 중국의 옛날 신화 속의 중요한 인물인다. 황제헌원(黃帝: 軒轅)과 역사적인 대전을 한 것으로 명성이 세상에 남게 됬다. 치우은 지금껏 동북아시아 특유의 군신신앙(軍神信仰)으로 살아남아 있다. 중-한의  문서에 치우에 대한 기록이 나오지만, 기록이 서로 다르다. 이 논문은 대량의 중-한 문헌사료를 인용해서 치우전설에 대한  비교연구를 하였다.

  이 론문은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서론에서는 이 론문의 연구 모적을 말하였다. 본론에서는 치우에 대한 국체적 내용과 분석을 말하였다. 결론에서는 치우전설을 연구 하면 각국 간 문화교류를 꼿피우고 동아 문화의 집합우세를 발휘하고 문화합작을 개척하게 된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키워드: 치우, 중-한, 비교연구

 

摘 要:蚩尤是中国古代传说中的重要人物。因与皇帝轩辕进行历史性的大战名声远扬。至今,蚩尤仍作为东北亚地区特有的“战神”被崇拜。中-韩两国文献中虽然都有蚩尤记载,但相互矛盾,差异很大。本论文引用大量的中韩文献资料,对蚩尤传说进行比较研究。

   本论文分为绪论,本论,结论三部分。绪论中阐述了该论文的研究目的;本论中提出关于蚩尤传说的研究内容和分析结果;结论中提出,如果能共同研究蚩尤传说的话, 将大大促进各国间文化交流,将对东亚文化集团优势的形成,给予国际性的影响,并能开通文化合作的新航路。

关键词:蚩尤;中-韩;比较研究

 

  치우은 중국의 옛날 신화 속의 중요한 인물인다. 황제헌원(黃帝: 軒轅)과 역사적인 대전을 한 것으로 빛나는 명성을 세상에 남게 됬다.

  중국고대의 신화 전설 속의 부락의 수령, 지도적 인물에는 두개만 “군”이라고 칭했다. 한개는 반고(盤古), 또 한개는 치우(蚩尤)이다. 사람들은 자주 중화민족이 “염황자손”이라고 하는데 치우도 염제의  후예이다.

  중국 신화에 의하면 치우는 염제(炎帝: 神農))의 후예로, 81명(또는 72명)의 형제가 있었으며 여섯 개의 팔과 네 개의 눈을 가지고 있고 소의 뿔와 발굽을 가지고 있으며 머리는 구리와 쇠로 되어 있다. 그는 처음으로 창과 방패 등의 청동제 무기를 사용하였다. 치우의 부족은 일부가 황제에 협조했고, 일부는 여족(黎族), 일부는 요족(瑤族)이 되었다고 한다.

  한국에 < 한단고기 ( 桓檀古記 )> 삼성기(三聖紀)편에 의하면 치우는 환인이 다스리던 환웅천왕이 건국했다고 하는 배달국 ( 倍達國 ) 의 제 14 대 천왕, BC 2707 년에 즉위하여 109 년간 나라를 통치했던 왕이라고 한다 . 

  치우신화의 연구를 통해 중국, 한국, 티벳, 중국남부의 여러 민족인 묘족(苗族), 이족(夷族), 여족(黎族), 요족(瑤族), 장족(藏族)의 상고사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조명하는 출발점으로서의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한-중의  문서에 치우에 대한 기록이 나오지만 기록이 서로 다른다. 이 논문은 대량의 중-한문 문헌사료를 비교하고 인용해서  치우전설에 대한 비교연구를 하였다. 치구의 새 실마리를 발굴하고 중-한문화교류에 도움을 주려한다.

 

论文资料贡献者对本文的描述:중국고대의 신화 전설 속의 부락의 수령, 지도적 인물에는 두개만 “군”이라고 칭했다. 한개는 반고(盤古), 또 한개는 치우(蚩尤)이다. 사람들은 자주 중화민족이 “염황자손”이라......
相关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