从旗袍和韩服看中韩两国不同的审美观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高级会员(你好,学长)提供原创韩语毕业论文资料更新时间:2016-11-19
需要金币1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8721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초 록:미국 유명한 교수 폴은 자신의 저서<스타일>에서 사회 지위가 소비의 세부 사항을 통해 정의하다고 말했다. 소비의 세부 사항은 소비자의 사회계층과 그레이드 상태를 정의한다.

  인간의 요구는 의복의 상징적 의미를 결정한다. 사람의 요구는 생리,보안,사회적 존중과 자기 현실화 5개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사람은 자신 실제 이미지에 따라 다른 사람들 존중을 받고 싶다. 그리고 그들은 다른 사람보다 능력, 성과, 명성, 지위가 더 있고 싶다. 사람은 능력, 성과, 명성, 지위등을 받을때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을 뿐만아니라 그들의 마음이 자신감에 가득 적용된다.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좌절된다. 

  일생생활 중에 복장은 스타일 뿐만 아니라 모양을 보여주는 개성과 아이디어를 반영한다. 영국 비평가 F.Gill 자신의 저서<의복논>에서 인간과 동물의 자연 구별은 바로 사람은 옷을 벗을 수 있는데 동물은 옷을 벗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말은 사람은 의복을 선택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래서 사람의 의복요구는 많이 있다. 실용적,조심적,사회적,정치적......

  본 논문은 서론과 결론을 제외의 본론은 모두 4개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번째 부분은 중국 치파오 문화를 소개한다. 두번째 부분은 한국 한복 문화를 소개한다. 세번째 부분은 중국 전통 심미관을 소개한다. 네번째 부분은 한국 전통 심미관을 소개한다.

키워드: 의복의 상징적 의미, 치파오의 전통 미감, 한복의 전통 미감

 

摘 要:美国知名教授保罗在《格调》一书中说过:社会地位是通过消费细节来界定的,消费行为可能毫无保留的划分你的社会阶层地位等级。

   服装的符号意义来源于人的需求层次。人们把需求分成生理、安全、社交、尊重和自我实现需求五类。当某个人的发展超越了温饱、小康而迈向富裕的时候,其社交与尊重需求就会突出出来。因为有尊重需求的人希望别人按照他们的实际形象来接受他们,并认为他们有能力、成就、名声、地位。当他们得到这些时,不仅赢得了人们的尊重,同时其内心充满自信。否则,就会影响他的精神,导致情绪低落、沮丧。而在日常的消费中,服装最便于表达符号象征意义。

   衣服不单展示了外观,还反映了性格和思想,英国评论家F.Gill在《衣服论》中说:“人与动物的本质的区别,不在于人穿衣服而动物不穿衣服,而在于人能脱掉衣服,动物则不能。”那是说,人对服饰有所选择,有所取才有所舍,能穿才能脱才有选择的自由,才可见出人类对衣饰的追求----实用的、观赏的、社会的、政治的......

   本文将以韩服和旗袍各自所代表的中韩民族的传统审美观为中心进行论述。本文除了序论和结论外,由四部分组成。第一部分,介绍中国旗袍文化。第二部分,介绍韩服文化。第三部分,介绍中国传统的审美观及其在旗袍中的表现。第四部分,介绍韩国的传统审美观及其在韩服中的表现。

关键词:服装的符号意义;旗袍的传统美感;韩服的传统美感

 

전통을 어느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그 지역의 민족과 민속적인 특성에 따라 각각 다른 전통문화를 형성하여 전승.발전하는 속성을 지니며, 복식 또한 이러한 지역적 특성을 기반으로 그 지역의 전통적 속성에 맞게 전통복식을 형성하고 발전시킨다. 전통복식은 흔히 민족복 또는 민속복으로 통용되며 경우에 따라서 그 의미를 구분하기도 하지만 대개는 민속복, 민족복을 구분하는 견해로서 민족복은 소수 특정집단이 아닌역사적 운명과 문화적 전통을 공유하는 대다수 집단이 특정계층과 지역에 국한하지 않고 오랜 역사적 기간 동안 전승되어 내려온 그 민족을 대표하는 옷을 말하고, 민속복이란 대상이 도시문화보다는 농어촌문화에 그리고 지배층보다는 하층민들의 의상생활 문화로 전승되면서 그 지역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옷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민속의상이라 함은 그 나라 또는 그 지역의 지역적 특성을 기반으로 형성된 전통복식을 말하는 것으로 각국의 민족의상을 민속의상이라고 표현하더라도 의미 전달에는 큰 무리가 없다. 민속의상으로서 전통복식이형성되는 주체는 무엇보다도 그 민족 또는 그 지역의 상민을 주축으로 하는 복식 문화로서 오랜 기간의 역사 속에서 무의식 중에 자연적으로 형성된다. 다시 말해 그 시대, 그 지역의 풍습과 신앙, 설화 등에 얽힌 문화적 전통을 기반으로 당시의 생활양식과 풍토환경에 가장 적합한 양식으로 서서히 변화되어 다음 세대로 전승되며 그 지역의 향토의식,공동체 의식을 느끼게 하는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전통복식이란 그 민족의 특수성과 그 지역의 향토 특성을 충분히 반영한 자기 주장과 민족의식이 담신 옷으로부터 전승되어 내려온 민간 공통의 복식이다. 

 

论文资料贡献者对本文的描述:본 논문은 서론과 결론을 제외의 본론은 모두 4개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번째 부분은 중국 치파오 문화를 소개한다. 두번째 부분은 한국 한복 문화를 소개한다. ......
相关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