对韩国“身土不二”运动的思考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高级会员(好久不见)提供原创韩语毕业论文资料更新时间:2016-11-24
需要金币1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9002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적 요:한국은 경제발전과정에서 신토불이라는 본토 노산물을 권장하는 구호를 제출하였다.

  지난 60년대 한국경제는 아주 초보적 단계에 위치하고 역사상 열강들이 침약을 당한 바람에 경제가 발달하지 못했다. 동시에 한국은 자원이 결여하고 국내시장규모가 아주 작았다. 이런 상황하에 신토불이의 구호는 국민들에게 쉽게 받아드리게 된다. 그에 발 맟추어 매체에 의해 끊임없는 홍보에 따라 이 관념은 농산품의 광고범위를 넘어 본국농산품시장 보호의 성질을 띤 국민운동으로 벌어졌다. 신토불이 관념은 국민의 사회생활의 각 방면에 영향을 많이 미치고 있다. 

  본 논문은 서론, 본론과 결론 3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서론는 신토불이 운동의 배경을 소개한다. 본론은 먼저 신토불이의 의미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신토불이 운동의 영향을 분석하며 마지막으로 신토불이의 한계성을 지적한다. 결론부분은 우리에게 주는 계시를 도출한다.   

키워드: 한국, 신토불이, 경제발전

 

摘要:韩国在发展经济的过程中,曾提出鼓励使用本国农产品的口号——身土不二。

   上世纪60年代,韩国经济处于起步阶段,由于历史上受到列强的侵略,经济上并不发达。同时,韩国还是一个资源匮乏的国家,国内市场也很狭小。在这种情况下,身土不二的口号容易被国民接受,后来,加上媒体的宣传,这一观念超越了农产品广告的范围,演化为了保护本国农产品市场的国民运动。身土不二观念影响到国民社会的方方面面。

   本文分为序论、本论、结论三个部分,序论部分介绍了了身土不二运动的背景。本论部分首先介绍身土不二运动的概念,接着介绍身土不二运动的意义和影响,最后介绍身土不二运动的局限性。结论部分导出了身土不二运动对我们的启发。

关键词: 韩国; 身土不二; 经济发展

 

한국은 지난 60년대에 경제발전 과정에서‘신토불이’라는 광고용어를 제출한 적이 있다. 이 용어와 동반된 ‘신토불이 운동’은 40년 동안에 한국사람들의 소비관념의 형성에 작용하고 영향을 미쳤다.

  시토불이는 순박한 철학적인 원리가 내포되어 있다. 동방에서 신토불이는 죽국고대의 ‘천인합일’의 원리에 부합되는 것으로 한민족에 호소력을 가진다. 예로부터 농사를 생활수단으로 살아온 사람들에게 자연환경의 변화에 아주 민감했고 자연환경과 자연생명이 서로 공존하는 문화적인 관념이 머리에 뿌리가 내려졌다. 

  당대 한국은 신토불이 관념을 다시 개발, 확장하여 왔다. 제2차 세계대전이후 한국은 독립의 의식과 애국심을 개발하게 되었을 뿐더러 이때부터 신토불이는 한국인의 생활철학으로 수용되기 시작했다. 원래 한국과 같은 동방나라에는 순박한 철학이 뿌리가 내려져 있다. 한국 각종 광고매체의 수 십년동안 음식광고선전으로 신토불이는 민중의 머리속에 굳은 관념으로 형성되었다. 동시에 신토불이는 음식건강의 범위을 벗어나 새시대의 함의로 일커름을 받고 있다. 

 

论文资料贡献者对本文的描述:한국은 지난 60년대에 경제발전 과정에서‘신토불이’라는 광고용어를 제출한 적이 있다. 이 용어와 동반된 ‘신토불이 운동’은 40년 동안에 한국사람들의 소비관념의 형성에 작용하......
相关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