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国的儒家文化对韩国文化的影响_韩语论文.rar

资料分类:韩语论文 高级会员(莉雅)提供原创韩语毕业论文资料更新时间:2016-12-02
需要金币1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开题报告,任务书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8388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논 문 개 요:같은 유교문화권에 속하는 중국과 한국은 수천 년동안 유교를 바탕으로 국가를 운영하였고 찬란한 민족 정신문화를 창조하였다.

  중국 유교 문화는 한국 사회의 여러 가지 면에서 특히 한국 문화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한국 사람들의 행위, 습관, 사고방식과 도덕여론 등 방면에서 이런 영향을 볼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유교 문화는 한무제(漢武帝)시대에 한반도의 북방에 유입되는데 황실로부터 조선반도의 각 지역에 널리 퍼지게 된다. 한국 국민들의 생각과 교육 문화는 유교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본 논문은 조선시대의 여성과 유교문화를 중심으로 조선시대의 열녀 탄생을 예로 유교문화가 국민의 인식과 생활에 어떤 영향을 가져왔는 지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경상도 지역의 열녀 사례를 통하여 유교문화의 한 방면을 파헤치고자 하는 의도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키워드】유교문화   조선시대     열녀     임진왜란     병자호란

 

论文概要:同属于儒家文化圈的中国和韩国,数千年来以儒教为基础治理国家,并创造了璀璨的民族精神文化。

    儒家文化在汉武帝时代开始传入朝鲜半岛北部,由皇室开始,逐渐的在朝鲜半岛广泛传播。在韩国,儒家文化对其国民思想和生活的影响非常巨大。

   本文将着重通过对朝鲜时代的女性和儒家文化的关系的探究,以朝鲜时期的烈女产生为例,反应儒家文化对国民思想和生活的影响。特别通过庆尚道的烈女为例反映了儒家文化对其产生影响的一方面。

【关键词】儒教文化    朝鲜时代    烈女   壬辰倭乱   丙子胡乱

 

 유교는 중국 대륙을 중심축으로 삼는 동양사회에서 장구한 세월 동안 경세제민(经世济民)의 이념으로 막대한 영향을 거쳐 온 것이 사실이다. 수많은 왕조가 흥망을 거듭하고 종교. 사상이 시대에 따라 명멸을 해도 유교는 인간의 본질과 존재를 설명하는 사상이기 때문에 이념의 주류로 영원할 수 있었다. 아마도 유교가 주도하고 있는 영역이 인간의 심성에서 시작해 생활규범, 생활문화 그리고 넓게는 우주와 역사의 순환 법칙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사상 체계를 이루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본론 제1부분에서는 중국 유교 문화의 기원 및 발전을 밝히었고 제2부분에서는 유교문화가 한국에서의 발전과정을 살펴보았다. 제3부분은 조선시대 여성과 유교문화의 특징에 대해서 서술하였는데 주로 경상남,북도 열녀들의 사례를 예로 하여 그 현상을 살펴보았다. 제4부분에서는 임진왜란, 병자호란을 거친 후의 열녀 및 결혼 문제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조선시대의 여성과 유교문화를 중심으로 연구하며 조선시대에 열녀의 탄생을 예로 유교문화가 국민 생각과 생활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았다. 특히 경상도 지역의 열녀 사례를 통하여 유교문하의 단면을 밝혀보고자 하는 의도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论文资料贡献者对本文的描述:본론 제1부분에서는 중국 유교 문화의 기원 및 발전을 밝히었고 제2부분에서는 유교문화가 한국에서의 발전과정을 살펴보았다. 제3부분은 조선시대 여성과 유교문화의 특징에 대해서......
相关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