京剧和清唱的比较研究_韩语论文.rar

资料分类:韩语论文 高级会员(大耳朵)提供原创韩语毕业论文资料更新时间:2016-12-11
需要金币1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开题报告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7501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국문초록:경극은 중국에서 가장 널리 유행되고 있는 영향력이 가장 큰 극의 한 종류로서 200년 가까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세계 범위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극이다. ‘판소리’는 한국 전통예술의 대표적 극의 하나이다. 독특한 표현방식으로 민중들의 희노애락을 생생하게 나타냈다. 근년에 시대의 흐름에 따라 끊임없는 개혁을 통해 세계 범위에서 많은 환영을 받았다. 본 논문은 우선 경극과 판소리의 형성과 발전에 대해 상세히 소개한 다음에 경극과 판소리의 표현수법과 구성에 대해서 비교를 하였으며 비교를 통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냈다. 나아가 두 극의 발전현황에 대해서도 소개하였다.

【키워드】경극,판소리,형성과 발전,표현수법,구성

 

摘要:京剧是中国流行最广,影响最大的一个剧种,有200多年的历史。到如今已成为具有世界级影响的大剧种。‘판소리’作为韩国传统艺术的代表之一,通过独特的表现方式,将民众生活中的喜怒哀乐生动的表现出来。近年来随着时代的潮流不断改革,也在世界范围受到热烈地欢迎。本文首先对京剧和‘판소리’的形成与发展进行了详细的介绍。其次,对京剧和‘판소리’的表现手法和构成进行了比较,并通过比较找出了它们的共同点和差异点。最后,对京剧和‘판소리’的发展现状进行了介绍。

【关键词】京剧,판소리,形成与发展,表现手法,构成

 

  본문은 중국 국수 경극과 한국 대표적인 전통예술인 판소리에 대한 비교연구를 통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소개하였다. 서론 부분에서는 연구 목적과 의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였고 본론의 제1부분에서는 경극과 판소리의 형성과 발전을 둘러싸고 자세히 기술하였다. 제2부분에서 경극과 판소리의 표현수법에 대하여 비교하였다. 경극의 표현수법은 주로 창(唱)과 염(念),주(做)와 타(打)이다. 판소리는 창자가 고수의 리듬에 따라 여러가지 ‘조’로 이야기를 서술한다. 따라서 표현수법 방면에서 경극은 판소리보다 연기가 더 생동하고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제3부분에서 경극과 판소리의 구성에 대하여 비교를 하였다. 경극의 구성은 배역 측면에는 크게 생(生), 단(旦), 정(凈), 축(丑) 4개 행당으로 나뉜다. 판소리는 소리꾼과 고수가 있으면 연기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구성측면에서 보면 경극의 구성은 복작하고 판소리의 구성은 간결하다. 그들은 모두 자기의 장점이 있다.

    제4부분에서 경극과 판소리의 발전상황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경극과 판소리를 세계화시키려면 자기의 전통극의 장점을 계승 발전하면서도 다른극의 장점도 참고하면서 흡수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시대의 특성과 결합하여 새로운 표현 방식으로 전통문화를 표현하는 것이 전통문화를 돌파하는 길이 될 것이다. 마지막 부분은 결론부분이다.

    경극과 판소리는 중국과 한국의 전통예술 표현방식의 대표적인 것으로 모두 선민들의 지혜의 열매이다. 그들은 과거에 속할 뿐만 아니라 훌륭한 미래에 속하기도 한다. 

 

论文资料贡献者对本文的描述:근년에 시대의 흐름에 따라 끊임없는 개혁을 통해 세계 범위에서 많은 환영을 받았다. 본 논문은 우선 경극과 판소리의 형성과 발전에 대해 상세히 소개한 다음에 경극과 판소리의 표현......
相关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