儒教思想对韩国社会的影响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高级会员(大耳朵)提供原创韩语毕业论文资料更新时间:2016-12-16
需要金币1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12110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초 록:유교에 대한 삼강(①군위신강 ②부위자강③부위부강) 오륜(①부자유친 ②군신유의 ③부부유별④붕우유신 ⑤장유유서) 에 대해서는 아마도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유교사상의 기본이  되는 사상은 공자의 ‘인(仁)’과 ‘예(礼)’이다. 먼저 인(仁)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인간의 본질을 이루고 있는 사랑의 정신이요, 다른 하나는 사회적 존재로 완성된 인격체의 인간다움을 의미한다. 공자가 말하는 인은 맹목적이고 무조건적인 사랑이 아니라, 선행을 좋아하고 악을 미워하는 사람이 행하는 참된 사랑이다. 그러므로 참으로 어진 사람만이 남을 좋아 할 수 도 있고 남을 미워할 수 도 있다고 한다. 그는 인을 실천하는 기본적 덕목으로 효와 우애를 강조했으며, 인의 실천에는 남을 사랑하고, 내 자신을 미루어 남을 헤아리며, 성실과 신뢰 위조로 생활하는 것이 인이라고 했다. 예는 인을 바탕으로 자신의 자율적인 의지에 따를 때, 진정한 예가 실현된다고 하였다. 또한 사람마다 자신의 사욕을 극복하여 진정한 예를 회복할 것을 강조하였다.

  본 논문은 서론과 결론을 제외하고 본론 부분에서 모두 네개 부분으로 이루어져있다. 첫 번째 부분은 동양의 유교사상. 두 번째 부분은 유교의 변천사를 통하여 유교의 각 시대의 유파와 대표인물을 소개하였다.셋 번째 부분은 유교의 주요사상——인,효,예 등 사상을 규납하였다.넷번째 부분은 유교의 공과를 분석하는 것을 통하여 유교가 한국사회에 낀친 영향을 논술하였다.

키워드:유파와 대표인물,  주요사상——인,효,예,  유교의 공과

 

摘要:儒教对我们来说丝毫不感到陌生。至于三纲(①君为臣纲②父为子纲③夫为妇纲)五伦(①父子有亲②君臣有义③夫妇有别④朋友有信⑤长幼有序)我们也至少听过一次。孔子的“仁”和“礼”是儒教的基本思想。首先仁有两种意义:一种是形成人类本质的爱的精神;另一种是作为社会存在的成熟的人格魅力。孔子所说的仁不是盲目无条件的爱,而是喜善厌恶之人表现出的真正的爱。所以说只有真正善良的人才可以喜善厌恶。他强调孝和友爱是仁的基本德行,友爱别人,推测自己揣摩别人,靠诚实和信任生活就是仁。礼是在仁的基础上靠自律的意志实现真正的礼,并且强调克服自己的私欲恢复真正的礼。

   本论文除了序论和结论外,由四部分组成。第一部分,简单的介绍了东方党的儒教思想;第二部分,通过儒教的变迁史介绍了儒教各个时代的流派以及代表人物;第三部分,归纳了儒教的仁、孝、礼等主要思想;第四部分,通过分析儒教的功和过看到儒教对韩国社会所带来的影响。

关键词:流派和代表人物;主要思想——仁、孝、礼;儒教的功和过

 

论文资料贡献者对本文的描述:본 논문은 서론과 결론을 제외하고 본론 부분에서 모두 네개 부분으로 이루어져있다. 첫 번째 부분은 동양의 유교사상. 두 번째 부분은 유교의 변천사를 통하여 유교의 각 시대의 유파......
相关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