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东柱诗中体现的宗教意识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高级会员(大耳朵)提供原创韩语毕业论文资料更新时间:2016-12-16
需要金币1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10447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초 록:윤동주(1917~1945)는 한국에 현대 시사에서 많는 관심을 받아온 시인이다. 그가 기독교 가정에서 태어나 많은 영향을 받고 자라나고 성장한 명동, 용정은 독립운동의 기지로서 민주의식을 싹트게 하였고 가정과 학교는 모두 기독교적 분위기로 철저한 기독교 교육을 받았다. 이런한 환경 속에서 성장한 그의 정신적 영역은 자연히 기독교와 민족주의로 일관되었다. 그러므로 그의 시는 종교적인 의식이 강하고 신간과 공간을 추월해 많는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본논문은 윤도주 시에 나타난 종교적인 의식을 축으로 논의하였다. 본 논문은 서론과 결론을 제외하면 총 넷 부분으로 나눠 볼 수 있다.  

  첫번째: 윤동주 성장관경과 성장경분위기를 알아보고 그의 종교적인 사상의 형성 배경을 서술하면서 제출한다.

  두번째: 윤동주 시는 종교문화와 도대채 어떤 상관성이 있는가? 윤동주는 어떤 중교적인 의식을 가지고 있는가? 이것 중심으로 윤동주 시와 종교의 상관성을 논술한다.

  세번째: 윤동주 시들을 자세히 본석하면서 그 시에 나타난 기독교적인 사랑의식, 종말의식, 희생정신, 속죄양의식을 서술하고 제출한다.

  네번째: 윤동주 시에 나타난 종교문화와 대중문화를 대비하고 그 영향을 설명한다.

카워드: 성장배경, 종교적인 의식, 종교문화

 

摘要:尹东柱是韩国近代史中备受关注的诗人之一,他出生在基督教家庭中受到了很多基督教思想的影响,他就读的明洞、龙井中学是独立运动的基地在此萌发了尹东柱的民主意识。这样的家庭环境、学校背景都弥漫着宗教氛围,受此影响尹东柱的也倾向于宗教意识,因此他写的诗具有较强宗教意识并且诗超越了空间和时间,受到广大人民的喜爱。

    本文将以尹东柱诗中体现的宗教意识为中心进行论述。全文除序论和结论外分四部分:

    第一部分:了解尹东柱的生长环境氛围,从而叙述尹东柱宗教意识形成的背景。

    第二部分:尹东柱的诗和宗教文化有什么相关性?尹东柱都有哪些宗教意识?以这两点为中心展开进行叙述尹东柱的诗与宗教的相关性。

    第三部分:通过对尹东柱的诗的分析,论述其诗中体现出的宗教意识。

  第四部分:尹东柱诗中体现的宗教文化和大众文化进行对比说明尹东柱诗中体现的宗教文化的影响。

关键词:生长背景;宗教意识;宗教文化

 

论文资料贡献者对本文的描述:이런한 환경 속에서 성장한 그의 정신적 영역은 자연히 기독교와 민족주의로 일관되었다. 그러므로 그의 시는 종교적인 의식이 강하고 신간과 공간을 추월해 많는 사람들에게 사랑을......
相关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