慈禧太后和明成皇后施行政策的比较研究_韩语论文.rar

资料分类:韩语论文 高级会员(我,橙子)提供原创韩语毕业论文资料更新时间:2016-11-28
需要金币1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开题报告,任务书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7641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논문 개요

얼마 전에 박근혜가 한국 첫 여성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는 사실은 한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큰 영향을 일으켜서 남녀평등은 다시 이슈가 되었다. 이 사실로 인해 우리들로 하여금 중국과 한국 역사에서 가장 대표적인 여성 인물인 자희 황태후와 명성황후가 떠올리게 했다.

자희 황태후는 청나라 말기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이다. 그는 48년 동안 청나라 정권을 장악하였고 청나라 말기의 일련한 중대한 사건을 겪었다. 자희 황태후가 집권했던 기간에 국내외 복잡한 상황을 당면하고 있었다. 일부 유식한 사람들은 개혁을 통해서야 청나라의 봉건 통제를 유지하고 민족 멸망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인식하게 되었다. 그러나 세계에 대한 인식과 강한 권력에 대한 욕망으로 인해 자희 황태후는 오랫동안 수구와 개방 사이에 흔들리고 있었다. 이러한 이중 성격은 자희 황태후의 대내외 정치 방침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명성황후는 조선 마지막 봉건 왕조인 이씨왕조에서 한창 흥성한 인물이었다. 그녀가 성공적으로 집권할 수 있었던 이유는 대원군 때문이다. 왕비가 된 후에, 마음에 위기감을 느낀 명성황후는 공부에 몰두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春秋左传>,  그리고 군주 치세에 관한 책들을 많이 숙지하였다. 이는 명성황후 나중에 집권을 하기 위해 토대를 닦았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하고자 한다. 먼저, 두 인물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두 인물의 생활 과정 및 배경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그 다음에, 두 인물의 대내외 정치 방침을 제시하고 두 사람의 정책을 비교하기를 통해서 존재하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혀 낸 후에 그 정책들로 초래한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전술한 연구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두 사람이 실패한 원인을 밝혀내 보고 현세에 참고할 만한 자료가 되기를 바란다. 

【키워드 】중국, 한국, 자희 황태후, 명성황후

 

목 록

中文摘要

1. 서론-6

1.1 연구 목적 및 연구 의의-6

1.2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6

1.3 선행 연구-6

1.3.1 자희 황태후에 관한 선행 연구-7

1.3.2 명성황후에 관한 선행 연구-7

2. 자희 황태후와 명성황후에 대한 소개-8

2.1 자희 황태후에 대한 소개-8

2.2 명성황후에 대한 소개-8

3. 자희 황태후와 명성황후의 대내외 정치 방침-9

3.1 자희 황태후의 대내외 정치 방침-9

3.1.1자희 황태후의 대내 정치 방침-9

3.1.2 자희 황태후의 대외 정치 방침-9

3.2 명성황후의 대내외 정치 방침-10

3.2.1 명성황후의 대내 정치 방침-10

3.2.2 명성황후의 대외 정치 방침-10

3.3 자희 황태후와 명성황후 대내외 정치 방침 비교-10

3.3.1 공통점-11

3.3.2 차이점-11

4. 결론-11

감사의 말-13

참고문헌-14

论文资料贡献者对本文的描述:首先,对前人的先行研究进行简单的介绍。其次,对两人的生活过程及背景进行考察。再次,分别阐述两人的对内对外方针政策,并对两人政策进行比较,找出共同点和差异点,从而引......
相关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