韩语辅助动词“놓다”和“두다”的比较研究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高级会员(小胖猫)提供原创韩语毕业论文资料更新时间:2016-11-24
需要金币2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11085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국문초록:본 연구는 현대 한국어에서 보조용언 ‘놓다’, ‘두다’의 통사적 제약을 고찰하여 이를 바탕으로 보조용언‘놓다’, ‘두다’의 상적인 의미와 상 이외의 의미를 구체화하는데에 목적을 두었다.

‘놓다’와 ‘두다’는 보조용어로 쓰일 경우에는 의미가 비슷하지만 차이가 있다. ‘놓다’는 앞말이 뜻하는 행동을 끝내고 그 결과를 유지함을 나타나는 말이며 ‘두다’는 역시 앞말이 뜻하는 행동을 끝내고 그 결과를 유지함을 나타나는 말이고 주로 그 행동이 어떤 다른 일에 미리 대비하기 위한 것임을 보인다. 본 연구를 통해 언어를 배우고 있는 사람들한테 이 주 개 동사의 용법을 효과적으로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문법과 쓰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음이 된다. 이와 동시에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 보조용어의 발전에 대해 좋은 경험을 찾아내기 바란다.

제 2장에서는 보조용언 ‘놓다’의 통사적 제약을 살펴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상적 의미와 상 이외의 의미로 나눠서 보조용언 ‘놓다’의 의미를 파악하였다. 상적 의미에서 보조용언‘놓다’는 ‘행위의 완료’의 의미가 있으며 상황유형에서 내부단계, 끝점, 결과상태단계를 총체적으로 드러냄을 검증하였다. 상 이외의 의미에서 보조용언 ‘놓다’는 ‘장소 이동’, ‘상태 변화’와‘상태의 강조’의 의미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다음으로 3장에서는 보조용언 ‘두다’의 통사적 제약을 살펴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상적 의미와 상 이외의 의미로 나눠서 보조용언 ‘두다’의 의미를 파악하였다. 상적 의미에서보조용언 ‘두다’는 ‘행위의 완료’의 의미가 있으며 상황유형에서 내부단계, 끝점, 결과상태단계를 총체적으로 드러내고 상 이외의 의미에서는 보조용언 ‘두다’가 ‘제어 범위에 있음’을 가진다.

제5장 결론에서는 보조용언 ‘놓다’, ‘두다’에 대한 논의들을 요약하고 제시하였다. 

 

키워드: 보조용언  상 의미  통사적 제약  놓다  두다

 

목차

감사의글

국문초록

中文摘要

제1장 서론-1

1.1연구목적 및 방법-1

1.2선행연구-2

제2장 보조용언 ‘놓다’의 통사적 제약과 의미-4

2.1 ‘놓다’의 통사적 제약-4

2.2 ‘놓다’의 의미-5

제3장 보조용언 ‘두다’의 통사적 제약과 의미-6

3.1 ‘두다’의 통사적 제약-6

3.2 ‘두다’의 의미-7

제4장 보조용언‘놓다’, ‘두다’의 비교-8

제5장 결론-10

참고문헌-11

论文资料贡献者对本文的描述:在本论文的第二章,先对辅助动词“놓다”的句法性制约进行了剖析后,从相性意义和相以外的意义两个角度入手,列举了辅助动词“놓다”具有“行为的完成”的相性意义并且在情景......
相关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