옻칠 도자 주병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문명이 시작되며 사용되어 왔던 생활도구 중에 기(器)는 식생활의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과거에는 실용성이 주된 목적으로 인식되어졌으나, 문화가 발전하고 경제적 여유가 생기면...

문명이 시작되며 사용되어 왔던 생활도구 중에 기(器)는 식생활의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과거에는 실용성이 주된 목적으로 인식되어졌으나, 문화가 발전하고 경제적 여유가 생기면서 이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기능에만 만족하지 않고 시각적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사람들은 기(器)를 통하여 생활 속의 편리함을 충족시키며, 그 기가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형태는 우리들의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일상 용기 중에는 식생활과 관련된 여러 가지 도구가 있다. 그 중에서도 주생활(酒生活)과 관련된 기 중에 주병은 술의 품격을 높여주는 매개체다. 술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술을 담아내는 주병은 주로 재활용 용기(플라스틱, 유리병)를 사용하고 있어, 인체에 유해(有害)하거나 심미적인 면에서 가치가 낮다고 본다.

도자주병의 경우, 상기의 문제점인 위생성과 조형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기물의 표면장식은 대부분 유약을 입힌 다음, 고온번조를 통해 결과물이 얻어지는 데 다양성이 부족할 뿐만이 아니라 안정된 색의 발현이 쉽지 않다. 물론 유약으로 예상하지 못한 결과물을 얻어내는 경우도 있지만, 소규모로 작업하는 일반 도예가들은 균등한 질의 상품을 만들어 내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예측이 가능한 옻칠과 도자와의 접목을 통해 실패율을 줄이고, 기존의 도자기가 갖지 못한 새롭고 다양한 색상 표현과 질감을 표현해 내고자 하였다.

연구에서는 주병의 디자인에 기하학형태와 곡선을 접목해 차가움과 경직된 느낌을 최소화하여 부드럽고 따듯한 느낌이 들도록 하였으며, 사용상의 편리함과 시각적인 면까지 충족시켜주는 작품을 제작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