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 초점 접근법을 활용한 한국어 대조 표현 교육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한국대조 범주에 속한 유의 문법 항목들을 형태 초점 접근법을 활용하여 교육법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대조 범주에 속해 있는 문법들이 가...

연구는 한국어 대조 범주에 속한 유의 문법 항목들을 형태 초점 접근법을 활용하여 교육방법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대조 범주에 속해 있는 문법들이 가진 특징을 이해하고 상황과 맥락에 따라 정확하고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한국어 대조 범주에 속해 있는 유의 문법 항목들을 대상으로 형태 초점 접근법(Focus on form)이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습득 및 의사소통 능력을 함께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보고 형태 초점 과제를 제안하였다.
한국어 대조 표현 교육을 위한 이론적 고찰로 형태 초점 접근법의 개념 및 특징을 살피고 구체적으로 형태 초점 기법과 과제에 대해 검토함으로써 한국어 대조 표현을 교육할 때 형태 초점 접근법이 활용 가능한 방법인지를 확인하였다. 형태 초점 접근법은 정확성과 유창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방법으로 대상 형태가 가진 특성 및 교수 환경, 학습자 수준 등에 따라 교사의 적절한 판단 하에 여러 형태 초점 기법의 명시성, 입력과 출력, 상호작용, 의식 상향 등의 특징들을 고려하여 알맞은 과제를 구성해야 한다.
한국어 대조 범주의 유사 표현 교육을 위해 형태 초점 과제를 제안하기에 앞서 한국어 대조 표현과 관련하여 한국어 교육에서 어떻게 다룰 수 있을 것인지 개념 및 범주의 설정을 재논의하여 양보·대조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다루고자 하였다. 연구 문법 항목을 선정하기 위해 모어 화자의 사용 빈도수, 한국어 교재에서의 제시 여부 및 순서, 학습자 숙달도 등을 고려하여 ‘-지만, -(으)ㄴ/는데, -아/어도, -(으)ㄴ/는데도, -더라도, -(으)나’를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각 문법 항목의 특징을 살펴본 후에 한국어 교재 분석과 해당 형태들을 학습자들이 잘 사용하고 있는지 학습자의 언어 자료를 분석하고 인터뷰를 통해 구체적인 원인과 유의 문법 항목의 학습과 관련한 학습자의 요구를 검토하였다.
분석한 자료의 결과를 바탕으로 유의 문법 항목 간의 특성 및 학습자 인식에 따라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연역적 형태 초점 과제와 귀납적 형태 초점 과제를 제안하였다. 또한 각 형태 초점 과제에 따른 과제의 수행 절차와 내용을 달리함으로써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마지막으로는 형태 초점 과제의 실제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수행 방법을 통해 한국어 교실 현장에서 어떻게 제시되어 사용될 수 있는가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어 대조 범주와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양보와 대조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다루어 학습자들의 실제적인 언어 사용과 요구 등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유의 문법 항목에 대한 형태 초점 과제를 제안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앞으로의 고급 단계 이상의 문법 항목을 포함시킨 한국어 대조 표현 연구 뿐 아니라 대조 표현 이외에도 다양한 범주의 유의 문법 항목을 선정하여 한국어 교실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교수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연구들이 후속될 것을 기대한다. 또한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 형태 초점 접근법의 활용 가능성 및 적절성을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 학습 대상 문법의 특징, 교실 환경, 학습자 등의 요인을 고려한 다양한 교육 방법 연구들이 동반돼야 할 것이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