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거절 화행 정보 구축 및 활용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本论文的探讨目的是通过对照略论韩•中电视剧中出现的拒绝话语言行(简称:拒绝话行)的表现样态,来找出韩•中拒绝的特征。以此为基础,提出针对中国人学习者的有效地教育方案和...

本论文的探讨目的是通过对照略论韩•中电视剧中出现的拒绝话语言行(简称:拒绝话行)的表现样态,韩语论文,来找出韩•中拒绝的特征。以此为基础,提出针对中国人学习者的有效地教育方案和教育实例。
关于韩国语学习者来说最重要的目标是能够在实际生活中应用这一语言与韩国语母语话者进行流利的沟通。所以,为了实现成功的沟通,在对韩语学习者进行教育的时候,不仅要进行语法的教育,同时也要进行能培养能活用这一语言能力的各种‘话行(speech act)'的教育。并且,在多种话行中,由于拒绝是不接受对方的某种要求而可能会造成双方的负担和人际沟通的障碍,所以,在实际交往时要特别注意并且有必要进行适当的教育和探讨。所以本论文选定拒绝话行作为探讨的对象,进行调查和略论。并以此略论为基础应用到实际的教学中去。
韩语学习者在学习’韩语拒绝话行’时最需要是能实际应用的资料,所以,本探讨选择了电视剧剧本作为略论探讨的实际资料和教学的道具,对从中收集到的对话资料进行对照略论。
各章的内容整理如下:
1章:介绍本探讨的探讨目的,探讨措施和步骤,以及与本探讨相关的先行探讨。
2章:介绍本探讨相关的理论背景。为了探讨拒绝话行首先先介绍话行的概念和理论,韩语论文,之后对拒绝话行的理论和特征进行整理说明。接下来介绍实现拒绝话行的各种战略的分类。
3章:为了掌握了解韩•中拒绝话行的特征,采取了对从电视剧剧本中提取的拒绝话行的表现样态进行对比略论。这一对比略论是按与拒绝话行相关的‘类型,先行话语言行,各种社会变因’3个方面的情报进行略论的。为4章提出有效地教育方案做准备。
4章:以3章的略论结果为基础,提出以中国学习者为对象的韩语拒绝话行的有效地教育方案和教育实例。
5章:整理出探讨的结果,并且指出以中国学习者为对象进行的探讨中的不足,指出话语言行教育要前进的方向,以及揭示出提出适用于教育的方案的的意义。

이 연구의 목적은 한∙중 드라마에 나타난 거절 화행 양상을 대조 분석함으로써 한국어와 중국거절의 특징을 찾아내고 중국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

이 연구의 목적은 한∙중 드라마에 나타난 거절 화행 양상을 대조 분석함으로써 한국어와 중국어 거절의 특징을 찾아내고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예를 제시하는 것이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습자에게 제일 중요한 목표는 실제 언어생활에서 한국어를 사용하여 한국어 화자와 원활하고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돕는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문법 교육과 더불어 한국어의 '화용적 능력'을 키워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화행 교육도 함께 하여야 한다. 또한 다양한 화행 중에서 거절 화행은 대화 상대방의 의사를 수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서로에게 부담이 될 수 있고, 의사소통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주의해야 할 화행이고 제대로 연구․교육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거절 화행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조사․분석하기로 한다.
한국어 학습자들이 거절 화행의 내용을 학습하는 데에 필요한 것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실제적인 자료가 가장 중요할 것이다. 따라서 한∙중 드라마를 분석․연구의 실제 자료로 삼아 수집한 대화 자료를 대조․분석하였다. 그런 다음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 수업에서의 활용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먼저 1장에서는 이 연구의 목적과 연구 방법 및 절차, 이 연구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이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소개하였다. 거절 화행을 연구하기 위해서 화행 이론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하고 거절 화행의 이론과 특징도 정리하였다. 그 다음에 거절 화행이 실현되는 거절 전략의 유형도 소개하였다.
3장에서는 한∙중 거절의 특징을 찾아내기 위해서 드라마 대본에서 추출한 한∙중 거절 화행 양상을 대조 분석하였다. 이 대조 분석은 거절 화행에 관한 '유형, 선행 화행, 여러 가지 사회적 변인'의 세 가지 정보별로 분석을 진행한 것이었다.
4장에서는 3장에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거절 화행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5장에서는 연구 결과를 정리하였다. 이 연구에서 미흡했던 점과 앞으로 화행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논의, 실제 한국어 교육에서 적용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였음에 그 의의가 있음을 밝혔다.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