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소규모 미술관 설계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과거의 미술관이 문화를 계승하기 위해 예술품을 수집·보존·연구·전시 하는 곳이었다면, 현재 미술관의 역할과 기능은 문화 예술 전체를 포함하는 다양하고 유연한 문화공간의 성격이 요...

과거의 미술관이 문화를 계승하기 위해 예술품을 수집·보존·연구·전시 하는 곳이었다면, 현재 미술관의 역할과 기능은 문화 예술 전체를 포함하는 다양하고 유연한 문화공간의 성격이 요구되며 관객의 참여와 소통을 유도하는 대중적인 미술관이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현대적 의미의 소규모 미술관은 우리와 가까이에서 적극적으로 문화, 예술의 가치와 흐름을 전달하며 다양한 문화와 예술활동을 활성화 시킴으로 미술관이 가지는 사회적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는 최소 단위의 전문 장소이며, 지역 사회의 도시 구조 속에서 지역적 성격과 쉽게 융합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와 중요성이 크다. 하지만 여전히 수적인 열악함과 동시에 접근성 불리함 · 공간의 한계성으로 인한 단순 전시 공간에 치중하면서 전문성과 차별성을 가지지 못한 체 지역 사회 안에서 대중들에게 소외 당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미술관이 지역 공공시설로서 현대적 의미의 미술관이 가져야 할 역할과 기능을 충족함과 동시에 지역적 특성고려한 전시 프로그램 적용과 새로운 지역 문화의 장을 마련하여야 한다. 또한 이를 전체적인 디자인 방향으로 삼아 ‘커뮤니티를 위한 열린 라운지 공간’, ‘체험적 요소를 적용한 다양한 공간’ 등을 제공하는 도시적 문화 휴게 공간이자 소통의 공간인 미술관을 계획하고자 한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