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용 시의 체험과 언어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6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이 논문은 정지용의 다양한 시세계를 살피고, 그의 시가 가지고 있는 교육적 의의를 논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가장 효과적인 문학 교육은 학생들에게 좋은 작품을 선정하여 읽히는 것이다. ...

이 논문은 정지용의 다양한 시세계를 살피고, 그의 시가 가지고 있는 교육적 의의를 논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가장 효과적인 문학 교육은 학생들에게 좋은 작품을 선정하여 읽히는 것이다. 정지용은 언어에 대한 각별한 관심으로 시 본연의 아름다움을 찾고자 노력한 시인이기에 그의 좋은 작품을 읽게 되면 학생들에게 자연스럽게 문학 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서 본 연구를 출발하였다.
정지용의 시의 특징은 크게 작가 체험의 시화와 언어에 대한 탐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정지용은 생애의 경험 속에서 겪은 일련의 사건들을 시의 아름다움으로 풀어내었다. 문학은 작가의 가치 있는 체험을 형상화한 언어 예술이고, 시는 특히 세계가 자아화되는 과정을 나타내는 문학 갈래이기에 작가의 개인 체험도 시 창작에 큰 영향을 끼친다. 그의 체험의 세계는 크게 유년시절 상실의 체험, 유학 생활과 바다 체험, 산의 체험과 동양적 세계의 탐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누이 상실로 인한 슬픈 유년의 기억과 고향 상실로 이어지는 생애에 걸친 상실의 체험은 그의 동시풍의 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순수한 동심의 세계를 그리되 그 안에 상실의 경험을 체화시킨 그의 시는 상실감의 정서가 새로운 지향점을 찾아 승화된 경지를 보여준다. 다음으로 그는 유학 시절 일본으로 가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바다의 세계를 감각적으로 그려냈는데, 이는 누구보다도 바다를 자주 접한 개인사와 관련이 깊다. 이전까지 바다를 소재로 한 시가 감정의 표출로 일관되는 반면에 정지용은 세심한 관찰로 바다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여 시를 창작하였다. 마지막으로 후기시에 이르러서는 금강산 유람 체험과 자연의 세계에 대한 탐구를 담은 동양적 세계를 드러내는 시를 창작하였다. 동양적 정조와 자연 귀의 경향은 그가 초기시에서부터 나타났던 내면 탐구의 완성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정지용이 체험을 시화로 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학습자가 스스로의 문학의 가치를 이해하고 자신의 체험을 표현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시의 언어 측면에서의 첫 번째 특징은 그가 우리말의 탐구를 통해 모국어의 아름다움을 발견하였다는 점이다. 그는 기존의 시들이 많이 사용하던 한자어와 외래어의 사용을 최소화 하고 모국어 중 고어와 방언의 재발견을 통해 언어 예술을 이루고자 하였다. 다음으로 감각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시의 영역을 확장하고자 하였다. 시각적 이미지뿐만이 아니라 인간의 오감 이미지와 공감각적 이미지까지 확장하여 대상의 생생한 인상을 전달하되 그 대상이 시 전체에 녹아들 수 있도록 시를 구성하였다. 세 번째로 우리말 어휘의 특징 중 하나인 상징어를 다채롭게 활용하였는데, 의성어와 의태어를 활용하여 시의 정서의 균제 및 세심한 언어적 표현을 이룩하였다. 시의 신비를 언어의 신비로 여겼던 정지용 시의 언어적 특징을 인지하고 그의 시를 읽으면 세련된 언어 형상화 방법을 형성할 수 있으며, 이를 자신의 언어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도 배양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지키고자 하는 표현의 일환으로 시를 창작하였고, 그러기에 그의 시는 전대의 어느 시인도 이룩하지 못했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였다. 이 논문은 정지용 시의 세계를 살펴보고, 그것이 문학 교육에서 가지는 의의에 대해 고찰할 것이다. 이를 통해 정지용 시에 대한 깊이 있는 감상과 이해가 이루어지고, 이것이 우리말 교육의 일환으로써의 문학교육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