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人 日本語學習者에 대한 가타카나指導의 措施論的 硏究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6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현대 일본 사회는 국제화와 더불어 외래어 사용이 날로 증가하여 외래어 없이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는 상황에 이르렀다. 하지만 이러한 외래어의 가타카나 표기에 대해 어...

현대 일본 사회는 국제화와 더불어 외래어 사용이 날로 증가하여 외래어 없이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는 상황에 이르렀다. 하지만 이러한 외래어의 가타카나 표기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본어 학습자가 상당히 많다. 그것은 학습자의 일본어 학습 교재가 히라가나와 한자가 대부분으로 그 만큼 가타카나를 습득할 기회가 제공되고 있지 않은 점도 하나의 원인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일본어 교육에 있어서의 가타카나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가타카나 교육의 필요성과 그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실제 수업에 대한 실증 연구로서 한국어와 일본어의 음운 대조를 통해서 외래어의 발음과 표기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법을 고찰한다. 그리고 한국의 대학에서 교양 교과목으로 개설하고 있는 일본어 교재에 출현하는 외래어를 분석하여 가타카나 표기에 대한 접근 방법과 가타카나의 발음․표기에 대한 지도 방법을 체계화하고자 한다.
대학의 일본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가타카나 표기 교육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약 80%의 학습자가 가타카나 표기에 관한 특별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특히, 외래어를 가타카나로 표기할 때의 발음 변화에 대한 효과적인 학습 방법의 필요성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화 시대에 따른 외래어의 증가를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일본어 교육의 차원에서 이러한 외래어 사용의 현실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방법론적인 대책이 필요한 상황에 있다.
이에 우선 가타카나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다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고찰하기 위하여 일본어 학습자에 대한 가타카나와 외래어의 정착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중․고등학교에서 일본어 학습 경험이 있는 학생의 약 80%가 히라가나에는 익숙했지만, 가타카나에는 익숙하지 않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타카나가 익숙하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히라가나를 먼저 접하는 학습관행으로 인하여 가타카나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가타카나 교육의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교육 내용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1) 일본어 교사의 가타카나 교육에 대한 의식 개혁
(2) 히라가나 우선 학습의 현행 일본어 교육 방식의 재검토
(3) 일본어 교재의 가타카나 비중의 혁신

또한, 한일 양언어의 음운 대조에 의거한 외래어의 발음과 표기 교육을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방법론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1) 한일 양언어의 음운 대조에 대한 일본어 교사의 인식과 구체적 지식
(2) 한일 양언어의 모음과 자음의 음운 대조를 통한 효과적인 지도법 연구
(3) 영어 스펠링을 통한 외래어 장음 지도법
(4) 일본어 교육에 사용되는 외래어 선택 기준의 검토

그리고 외래어의 오용표기를 분석하여 장음 표기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 방법으로서 다음과 같은 지도 방법을 제시한다.

(1) 영어 스펠링을 통한 장음 지도
(2) 음운의 반복학습을 통한 외래어 표기 지도
(3) 학습 초기 단계에서 박자 감각을 숙련시키는 발음 지도

이 연구가 한국에서의 일본어 교육에 있어서 가타카나 교육의 중요성 인식과 외래어 교육 방법의 개선에 일조할 수 있기를 바라는 바이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