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과 대구지역 방언의 억양 대조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고의 목적은 서울 방언 화자와 대구 방언 화자의 발화를 음성 분석 실험을 통하여 억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이에 따라 서울 방언의 운율 유형과 대구 방언의 운율 유형에 대해 알...

본고의 목적은 서울 방언 화자와 대구 방언 화자의 발화를 음성 분석 실험을 통하여 억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이에 따라 서울 방언의 운율 유형과 대구 방언의 운율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이다.
본 논문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논문의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및 범위를 소개하였고, 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이 되는 억양의 정의와 서울 방언과 대구 방언의 운율 유형론을 소개하였다. 3장에서는 실험 방법, 실험 문장과 피실험자에 대해 설명하였고, 4장에서는 첫 번째로 서울 방언 화자가 발화했을 때의 결과를 남자화자와 여자화자로 나누어 그림으로 제시하였고, 두 번째로 대구 방언 화자가 발화했을 때의 결과를 남자화자와 여자화자로 나누어 그림으로 제시하였다. 5장에서는 실험을 통해 얻은 결과를 분석하였는데 서술문, 판정의문문, 설명의문문, 명령문, 감탄문에 따라 표로 제시하여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결론인 6장에서는 결과를 종합하여 서울 방언과 대구 방언의 운율유형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韩语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