紅樓夢 醫藥묘사의 敍事的 기능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백과사전’이라고 불리는 ≪紅樓夢≫을 대상으로 삼아, 연구 분야에서 다소 보기 드문 의약 분야에 시선을 두어 고찰을 시도하였으며, 본 논문은 이를 통해 ≪紅樓夢≫ 醫藥묘...

본 연구는 ‘백과사전’이라고 불리는 ≪紅樓夢≫을 대상으로 삼아, 연구 분야에서 다소 보기 드문 의약 분야에 시선을 두어 고찰을 시도하였으며, 본 논문은 이를 통해 ≪紅樓夢≫ 醫藥묘사의 敍事的 기능을 살펴보았다. 원고시대 때부터 지금의 문명사회에 이르기까지 인류는 생존하기 위해 항상 자연과 싸우며 항쟁해왔는데 질병과 맞싸우는 것 역시 그 중 하나라 명명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글자가 생겨난 이후부터 의약활동에 관한 기록들은 역사문화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감히 말할 수 있다. 문학은 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소설이라는 장르에서도 많은 의약묘사들이 고루 흩어져있다. 본 연구는 의약묘사와 소설과의 관계를 모색하기 위해 明淸小說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四大名著인 ≪紅樓夢≫을 주요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필자는 ≪紅樓夢≫을 연구하기 앞서 사대기서 중 의약묘사가 비교적 많은 3편의 ≪三國演義≫, ≪西遊記≫, ≪金甁梅≫ 소설을 선정하여 의약묘사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각 작품 중의 의약묘사가 어떻게 구성되어있으며 또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고찰하였다. 뿐만 아니라, 의약묘사가 세 작품에서 어떠한 역할을 기하는지 등의 서사적 기능을 알아보며, ≪紅樓夢≫ 의약묘사의 창작배경을 알아냈다. 해당 세 작품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의약묘사를 보유하고 있는 ≪紅樓夢≫에서는 ‘백과사전’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다양하고 전문적인 의약묘사와 의약지식들이 함포 되어있다. 우선 통계연구방식을 통해 ≪紅樓夢≫내 의약묘사 분포를 확인한 뒤, 인물 중심으로의 의약묘사가 어떻게 서술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더불어 인물의 병증, 치료해주는 의사, 치료과정, 병증의 원인, 의사의 처방, 처방약, 약재 등을 상세히 살펴본 후, 이러한 의약묘사들이 가지고 있는 서사적 기능을 고찰하였다. ≪紅樓夢≫ 제목 중에 있는 夢부터 시작해 인물의 묘사 및 서사의 발전까지 의약묘사의 서사적 기능을 알아봤다. 의약묘사는 인물들의 夢幻과 아울러 인물들의 심리상태, 성격 등을 드러내주었다. 또한, 인물을 묘사하는 데에 있어 의약묘사는 인물들의 신분과 지위뿐 아니라 인물의 성격과 운명도 잘 표현해주었다. 또한 ≪紅樓夢≫내 의약묘사는 賈寶玉, 林黛玉, 薛寶釵 간의 애정 스토리 및 賈府의 興亡盛衰라는 두 主線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