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사의 스포츠 활동 참여와 교직관의 변화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교육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가 학교현장에서 얻게 되는 직무스트레스로 인하여 변화되는 교직관 그리고 스포활동경험을 통하여 교육자로서 얻을 수 있는 ...

본 연구는 교육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가 학교현장에서 얻게 되는 직무스트레스로 인하여 변화되는 교직관 그리고 스포활동경험을 통하여 교육자로서 얻을 수 있는 교직관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4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임용전 : 나의 천직’ 파트는 나의 꿈, 나의 모습과 나의 교직관으로 구성하였다. 먼저 나의 꿈, 나의 모습은 연구 참여자가 교사가 되기로 마음먹게 된 계기와 본인이 꿈꿔왔던 교직생활, 예비교사시절부터 교사가 되기 전까지 가지고 있던 교직관으로 범주화 하였다. 예비교사시절부터 갖고 있던 교직관은 연구 참여자 중 1명은 노동직관, 2명은 성직관, 1명은 성직관과 함께 전문직관으로 나타났다. ‘임용 후 : 교직생활’ 파트는 교사가 학교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직무스트레스를 탐색한 다음 연구의 목적에 맞게 범주화 하여 직무 스트레스가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기술 하였다. 직무스트레스의 원인은 크게 대인관계와 업무로 나누어 졌고 이러한 직무스트레스는 크게 교사 개인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교사의 이직・퇴직의도로 나타났으며 교직관의 변화에서는 개인이 직무스트레스를 인식하는 정도와 반응에 따라 기존에 가지고 있던 교직관이 더욱 굳어지거나 다른 교직관으로 변화되었고 교직에서 받은 스트레스가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하여 개인의 교직관을 더욱 확고하게 만들 수 있는 교직생활의 노력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운동과 함께 한 교직생활’ 파트는 스포츠 활동에 참여 하고 있는 이유와 교직관의 변화 그리고 연구 참여자가 생각하는 스포츠 활동의 가치에 대해 기술 하였다.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이유는 개인의 보다 나은 삶의 영위라는 질적 향상을 목표로 함과 동시에 교직생활에서 받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심신의 건강 회복을 가져오고 그 회복을 통해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음으로 교직생활의 질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교직관의 변화에서는 스포츠 활동 경험에서 자신이 습득할 수 있는 교수 방법과 기술을 계속 적으로 연구하여 전문성을 확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교직생활의 여유를 갖고 과거 본인의 교직생활에 대한 반성과 함께 대인관계에 대한 개선점을 찾는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또한 스포츠 활동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가치들을 교육에 적용하여 학생의 인성교육에 활용하였으며 스포츠 활동을 통해 학생들과 함께 소통하고 교감하여 학생관계를 개선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 참여자가 생각하는 스포츠 활동의 가치는 직무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개인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건강을 통한 삶의 질을 향상 시킨다면 교직생활의 질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나아가 학생교육의 질도 향상 시킬 수 있다. 또한 스포츠 활동에서 배울 수 있는 가치들은 학생의 교육활동에 연계 시킬 수 있으며 스포츠 활동을 통해 학생과 교감하고 소통할 수 있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