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언론의 정당 정파성 형성 과정에 대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언론의 정파성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인 평가와 부정적인 평가 모두가 가능하다. 언론사나 기자가 신념과 소신을 가지고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대변할 때 언론의 정파성은 긍정적으로 평...

언론의 정파성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인 평가와 부정적인 평가 모두가 가능하다. 언론사나 기자가 신념과 소신을 가지고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대변할 때 언론의 정파성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정파성이 언론의 권력화나 상업화에 이용될 때, 이는 저널리즘의 원칙과 가치를 훼손하며 민주주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없다는 점에서 부정적으로 평가된다. 한국 언론의 정파성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부정적이다. 한국 언론은 이념을 넘어 특정 정당에 편향적인 보도를 하고 있으며, 정치권력도 언론을 이용하여 여론을 주도하기 원한다. 현재 한국 언론의 정파성은 정치 권력과의 연대 관계를 통해 서로에게 필요한 이익을 제공하는 데 쓰이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의 특수한 역사적 상황 속에서 언론의 정파성이 어떻게 발현되고, 어떤 계기로 인해 정당 편향적인 정파성으로 전환되어 고착화되는지, 정파성이 한국 언론과 사회에 어떠한 변화를 야기했는가를 살펴보기 위해 시작되었다. 한국 언론의 정파성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 정치∙경제∙사회∙문화를 종합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정치경제학적인 시각에서 역사적 흐름의 결정적 국면(critical junctions)을 따라 이를 확인하고자 했다. 언론 관련 사건 중 정파성과 관련한 결정적 국면은 신문사 세무조사(2001), 신문법(2006), 미디어법(2009)이었으며, 해당 국면을 둘러싼 언론의 정파성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각각의 국면은 한국 언론의 정파성이 드러나는 중요한 지점이었다. 신문사 세무조사 국면은 정언간의 힘의 균형이 비슷해지면서 갈등이 표면으로 드러나며 정파성이 발현되는 지점이었다. 신문법 국면에서는 언론과 정치 권력이 첨예하게 대립했고, 정파성의 특성이 정당 정파성으로 전환되었다. 마지막으로 미디어법 국면에서는 특정 이념과 정당간의 견고한 유대 관계를 바탕으로 언론과 정치 권력이 서로의 이익을 위해 방송의 제도적 환경을 바꾸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언결사체는 정당정파성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제도화를 통해 헤게모니 유지와 재생산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각 국면이 진행되고 시간이 지날수록 언론의 정파성은 점점 강해졌으며, 언론은 각자가 지향하는 이념을 드러내는 것을 넘어 특정 정당의 편을 들고, 이들의 입장을 대변하며 정당 정파성을 지니게 되었다. 언론이 정당 정파성을 드러낼수록 정부여당과 친밀한 언론은 진보와 보수를 나눌 것 없이 단기적으로는 정부 광고액 증가와 같은 경제적 수혜를 받았으며, 장기적으로 폴리널리스트 배출, 언론 관련 정책 등을 통해 정당과 언론이 서로의 이익을 위해 정파성을 이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