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수업 주제에 따른 교수학적 변환 방식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6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 논 문 개 요 > 본 연구는 지리수업에서 전문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교수학적 변환 방식을 지리교사가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며 수업 주제에 따라 교수학적 변환방식이 어떻게 나타...

< 논 문 개 요 >

본 연구는 지리수업에서 전문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교수학적 변환 방식을 지리교사가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며 수업 주제에 따라 교수학적 변환방식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고등학교 한국지리를 가르치고 있는 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2009년 5월부터 7월까지 총21차시의 지리수업을 참여관찰한 후 수업 녹화 영상과 녹음 파일을 전사하였고, 교사와 학생의 인터뷰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분석하였다.
수업 분석은 관찰한 수업 중 수업이 본격적으로 실행되는 전개 부분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전개 단계의 수업내용을 수업단락으로 나누고 각 수업단락의 주제에 따른 교수학적 변환 방식을 분석하여 지리수업에서 활용되는 교수학적 변환 방식을 범주화하였다. 그리고 범주화한 교수학적 변환 방식의 틀에 따라 지리수업에서 나타난 교수학적 변환 방식을 전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지리교육의 기본개념을 추출하는데 가장 설득력 있는 근거를 제시한 대표적인 사례인 미국의『지리교육지침서』에 제시된 5대 근본주제를 참고하여 입지, 장소 및 지역, 장소 내 관계, 이동이라는 내용 분류 체계를 세우고 그에 따라 수업단락의 주제를 재분류 하였다. 그리고 재분류된 수업 주제에 따라 교사가 활용하는 교수학적 변환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분석하였다.
지리교사가 사용한 교수학적 변환 방식을 살펴보면 교사가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설명하는 ① 자료 활용하기(워크시트 활용, 지도 활용, 사진 활용, 그림 활용, 표와 그래프 활용, 모형 활용, 신문 활용), 교사가 다양한 설명 기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언어로 내용을 전달하는 ② 교사중심 설명하기(인용, 분석, 비교, 묘사, 정의, 반복), 교사가 일방적으로 학생들에게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비교적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③ 학생 참여시키기(질문, 탐구활동 제시) 등이 나타났다.
교사는 각 수업단락 주제를 다룰 때 하나의 교수학적 변환 방식만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고, 여러 가지의 교수학적 변환 방식을 중복하여 사용하기도 하였다. 한 가지 수업단락 주제 당 평균적으로 3~4가지 정도의 교수학적 변환 방식을 사용했지만 이것은 수업단락 주제의 중요도나 학생들의 이해도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났다.
수업 주제에 따른 교수학적 변환 방식을 살펴보면 입지와 관련된 주제를 다룰 때 사례교사는 교수학적 변환 방식으로 ① 인용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그 다음으로 ② 질문, ③ 지도 활용, ④ 사진 활용, ⑤ 분석 순으로 빈번히 사용하였다. 교사는 학생들의 경험 끌어들이기를 활용함으로써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비교하여 그 대상의 절대적인 위치 뿐만 아니라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하도록 하였다. 지역 예시하기의 경우는 대상이 위치하게 된 원인과 과정 등을 통해 지역의 특성을 이해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이 경우에는 질문하기를 많이 활용하였다. 그리고 교사는 지도를 활용하거나 사진을 활용하여 실제 공간 상에서 그 대상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고 경관 상으로는 어떻게 나타나는 지를 확인시켜 주었다.
장소 및 지역과 관련된 주제를 다룰 때 교사는 ① 인용, ② 질문, ③ 그림 활용, ④ 비교, ⑤ 정의 등을 활용하였다. 교사는 학생들의 경험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현실적이면서 실용적인 내용이라는 점을 학생들에게 인지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학생들이 지형 형성원인이나 과정을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어 교사는 학생들의 이해도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을 많이 활용하였다. 또한 이 주제들은 비슷한 특징을 가진 주제들이 많기 때문에 교사는 비교하기와 대조하기를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이 주제들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한자나 외래어로 이루어진 용어가 많기 때문에 교사는 용어를 풀이하는 정의를 빈번히 활용하였다.
장소 내 관계와 관련된 주제를 다룰 때 교사가 사용한 교수학적 변환 방식으로는 ① 질문하기, ② 분석, ③ 인용, ④ 그림 활용, ⑤ 지도 활용 등을 사용하였다. 교사는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지리적 현상의 원인과 결과를 추론하는 질문을 함으로써 장소 내 관계와 관련된 주제에서는 질문과 분석이 높은 비중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사는 경험을 인용하여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도 계속적으로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있고 그와 관련된 지리적 현상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주지시켜주었다.
이동과 관련된 주제를 다룰 때 교사는 ① 인용, ② 질문, ③ 분석, ④ 지도 활용, ⑤ 묘사 순으로 교수학적 변환 방식을 활용하였다. 이동은 비교적 학생들에게도 익숙한 주제라는 점을 활용하여 경험 인용을 많이 활용하였고 이와 더불어 질문을 빈번하게 활용하였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사적지리의 영역을 확장시킬 수 있고 새로운 지식을 모두 외워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벗어나 이미 알고 있고 익숙한 개념들을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지도를 활용하여 이동 패턴과 이동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이동의 개념을 공간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교육과정을 전달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지리교사는 지리수업 주제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지리수업 주제의 특성에 맞게 교수학적 변환 방식을 적절히 활용할 줄 알아야만 학생들이 진정한 지리교육을 받을 수 있고 지리 하기를 실천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지리교사가 교수학적 변환 방식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길잡이 역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아직 교사로서 전문성이 부족한 예비교사나 초임교사들에게 도움을 될 것으로 보인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