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수의적 음운변동 현상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수도권 지역의 화자들이 사용하는 언어가 각기 계층을 대변하는 내․외적 환경 및 성별에 따라 즉, 일련의 사회적 요인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밝혀 그 경향성을 파악...

연구는 수도권 지역의 화자들이 사용하는 언어가 각기 계층을 대변하는 내․외적 환경 및 성별에 따라 즉, 일련의 사회적 요인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밝혀 그 경향성을 파악하고, 어문규정에 입각한 발음을 교육하는 것이 올바르다는 관점 하에, 교육적으로 가장 취약한 집단을 찾아 의미 있는 교육의 방향을 시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요인에 따른 언어 사용 양상을 비교하여 연구한다면, 언어를 하나의 단일체로 파악하는 주류 언어학의 틀에서 벗어나 보다 동적이고 복잡한 언어 사용의 양상을 고찰하는 데 사회언어학적으로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문법 교육 측면에서도 많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언어사용 양상을 우리가 인식하는 문법 체계 중 음운적인 부분을 선택하여, 음성적으로 실현되는 발음양상을 화자가 선택하는 단어에서의 사용 빈도수를 통하여 조사할 것이다. 발음 측면에서는 자동적으로 일어나지 않는 음운변동 현상 중 수의적 교체가 빈번히 보이는 어두경음화 현상, ‘ㄴ’삽입 현상, 외래어 및 혼종어에서의 비음화 또는 유음화를 사회적 요인에 따라 분석하고 그것의 통계를 내어 보아 양적연구 방법으로 분석할 것이다. 또한 각 사회적 요인에 따라 올바른 언어인식의 태도에 대한 물음을 서술형 설문 조사 및 인터뷰 등의 질적 연구의 방법으로 분석하여 각기 다른 사회적 요인을 가진 집단이 지닌 인식을 알아보아, 서로 다른 사회적 요인에 따라 언어 양상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비교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가장 올바른 발음의 화자가 많이 분포하는 정도, 발음교육에 대한 인식의 긍정성 정도, 올바른 발음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에 대한 긍정성에 있어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낸 집단은 HW집단의 여학생이고, 반대로 가장 낮은 비율과 부정적 인식이 팽배한 집단은 LP집단의 남학생으로 조사되었다. 요즘 들어, 사회언어학적으로 국어를 연구한 사례는 늘어나고 있으나 이를 교육적으로 적용하려는 시도 및 연구는 아직도 많이 부족한 실태이다. 이는 교육학논문 중 사회언어학적으로 언어를 고찰한 논문을 찾기 힘든 상황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살아있는 역동체로서의 언어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 분석 결과 나타난 미비점 또는 허와 실을 실제 교육현장에 투입하여 정확한 한국어 발화 및 학습자의 문법 능력 신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육적으로 구체화되어야 한다. 효과적인 발음교육을 위해서, 발음 교육은 국어 음운 교육과 국어과 교육 전반의 토대가 되는 부분이므로 발음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것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그것이 교육현장에 반영되어 효과를 거두는 작업이 시급하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