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파킨슨병 환자에서의 렘수면행동장애에 관한 기초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목적: 렘수면행동장애 (REM sleep behavior disorder, RBD) 는 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PD)와 같은 α-synucleinopathy와 관련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PD 환자를 대상으로 RBD를 ...

연구목적: 렘수면행동장애 (REM sleep behavior disorder, RBD) 는 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PD)와 같은 α-synucleinopathy와 관련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PD 환자를 대상으로 RBD를 동반한 PD 환자와 RBD를 동반하지 않은 PD 환자 사이에 임상적 특성의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42명의 PD 환자에 대해 RBD 증상, 운동기능, 인지기능, 수면장애, 자율신경 증상에 대해 설문 면담하였다. RBD의 유병율과 인구학적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한국어판 렘수면행동장애 설문지 (RBDSQ-K)를 사용하여 연구 대상자들을 RBD를 동반한 PD군과 RBD를 동반하지 않은 PD군으로 나누었다. RBD를 동반한 PD군과 RBD를 동반하지 않은 PD군 사이의 PD 발병연령, PD 유병기간, 운동기능, 인지기능, 수면장애, 자율신경증상, 레보도파 용량 등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42명의 파킨슨병 환자 중 18명의 환자가 RBD를 동반한 PD군으로 분류되었다. RBD를 동반한 PD군은 동반하지 않은 군에 비하여 강직 증상이 심하고 수면방해가 심하고 수면효율이 낮고 수면의 질이 저하되어 있고 총 수면지수가 나쁜 것으로 분석되었다. 두 군 사이의 인지기능에는 차이가 없었다. 결론: RBD를 동반하지 않은 PD 환자에 비하여 RBD를 동반한 PD 환자는 수면의 문제가 더 심하고 강직이 심한 등의 특징적인 운동증상을 갖는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