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동소 한자어 비교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국문초록> 한·중 동소 한자비교 연구 WANG XINLE(왕효준) 본고에서는 한국어 기초어휘 목록에 있는 2700개 단어 중에 중국 한자어와 동소인 한자어 1055개를 연구 대상으로 삼고, ...

<국문초록>
한·중 동소 한자어 비교 연구
WANG XINLE(왕효준)

본고에서는 한국어 기초어휘 목록에 있는 2700개 단어 중에 중국 한자어와 동소인 한자어 1055개를 연구 대상으로 삼고, 유형과 사전 의미 차이에 따라 분류를 해서 한·중 동소 한자어를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한·중 양국 언어 학습자들이 한·중 한자어의 의미 차이를 정확히 알고 사용하여 오류를 최소화하고, 학습자가 한·중 양국 언어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학습하는 데 목적을 둔다.
2장에서는 한국 한자어와 중국 한자어를 개관하였다. 주로 한국 한자어와 중국 한자어 각각의 기원 및 형성, 계통별 분류, 특징에 대해 간단하게 기술하였다.
3장에서는 동소 동순어를 대상으로 하여 사전 의미를 기준으로 동소 동순 동의어와 동소 동순 이의어로 나누었다. 동소 동순 이의어는 다시 동소 완전 이의어와 동소 부분 이의어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의미를 대비하여 분석하였다. 동시에 한·중 동소 동순 이의어 의미 차이의 유형에 대해 분류해 보았다.
4장에서는 한·중 동소 역순어를 동소 역순 동의어와 동소 역순 이의어로 나누었는데, 사전 의미를 기준으로 동소 역순 이의어는 또 다시 동소 역순 완전 이의어와 동소 역순 부분 이의어로 나누었다. 그리고 구체적인 예문을 들어서 그들의 의미를 대비하여 분석하였다. 동시에 동소 역순 이의어 의미 차이의 유형에 대해 분류해 보았다.
5장은 결론으로서 본고의 논의를 간략히 정리한 뒤, 본고의 논의에서 미처 해결하지 못한 문제에 대해서 알아보고 앞으로의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주제어: 한자어, 한·중 동소 한자어, 동소 동순어, 동소 역순어, 동소 동순 동의어, 동소 동순 이의어, 동소 역순 동의어, 동소 역순 이의어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