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에서 교착어로서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것이 '어미'이다. 어미의 실제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어미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문장이 실제 상황에서 어떤 ...
한국어에서 교착어로서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것이 '어미'이다. 어미의 실제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어미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문장이 실제 상황에서 어떤 유형으로 사용될 것인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지 않는 외국인 학습자에게는 '어미'에 대한 직관이 없기 때문에 형태론적, 통사론적, 의미론적인 사용 환경에 대해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그런데 한국어에는 이러한 어미 중에서도 유난히 연결어미가 발달해 있다. 연결어미는 문장과 문장을 연결시켜 연결문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는 어미. 비슷한 기능을 하면서 저마다의 독특한 의미를 가지기도 하는 연결어미는 그 미묘한 차이를 구별해 내는 것이 모든 한국어 학습자에게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는 분야이다.
한국어 학습자들이 스스로 연결어미의 용법을 능숙하고 자유롭게 사용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도록 연결어미의 의미기능과 통사적 기능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고 본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고자 석사 학위 논문의 주제를 연결어미로 택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문법 교육의 관점에서 한국어 연결어미들을 선정하고, 연결어미 전반에 대하여 논의하되, 특히 연결어미의 의미와 기능별 교육에 주안점을 두어 중점적으로 탐구하였다. 연결어미들의 선정은 여러 한국어 교육 기관, 교재 그리고 한국어 능력 시험문항에서 제시되고 있는 연결어미의 양상과 선행 연구자들의 분석에 따른 연결어미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선정된 연결어미는 총 34개로 '나열, 동시, 순서, 전환, 대립∙대조, 이유∙원인, 조건, 목적, 인정, 선택, 방법∙수단, 배경'의 의미로 분류하였다.
앞으로 한국어의 연결어미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져서 본 연구를 토대로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하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