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공동체 이론의 기초에서 본 세대통합예배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1990년대까지 한국교회는 급성장하였다. 그러나 지금의 한국교회는 성장이 멈추었을 뿐 아니라 급격한 감소 현상을 보이고 있다. 그에 따라 한국교회는 교회 성장과 갱신에 대한 관심을 가...

1990년대까지 한국교회는 급성장하였다. 그러나 지금의 한국교회는 성장이 멈추었을 뿐 아니라 급격한 감소 현상을 보이고 있다. 그에 따라 한국교회는 교회 성장과 갱신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현대사회의 급속한 문화적 변화 현상에 따라 예배 변화의 시대를 지나가고 있다. 그러나 쇠퇴기에 접어든 한국교회는 급격하게 세대별 예배, 세대 간의 분리 예배가 형성되면서 신앙공동체로서의 교회의 기능이 약화되었을 뿐 아니라 신앙전승에도 문제점이 드러났다. 여기에 대한 대안으로 몇몇 기독교교육학자들은 이미 세속주의, 다원주의 그리고 개인주의로 인해 신앙전승의 위기에 직면한 교회에 대하여 신앙공동이론을 통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였다. 엘리스 넬슨(C. Ellis Nelson)이나 존 웨스터호프 Ⅲ(J. H. Westerhoff Ⅲ)는 사회화, 문화화로서의 신앙공동체 교육이론을, 로렌스 리처즈(L. O. Richards)는 교회론에 근거한 신앙공동체 교육이론을 통해 신앙공동체를 강조한다. 넬슨과 웨스터호프, 그리고 리처즈는 한결같이 공동체의 역동적인 힘을 주장한다. 신앙공동체가 개인의 신앙을 형성시켜 준다는 것을 교육이론의 기본 틀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이들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지만 ‘사회화’와 ‘교회론’의 제한성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러므로 신앙공동체 중심의 교육론이 주는 긍정적인 부분을 적극적으로 수용함과 동시에 제한성을 극복한 진지한 모색과 적절할 교육 모델을 다시 설정해야 할 요청을 받고 있다. 본 연구자는 그 교육적 모델을 세대통합예배에 두고자 한다. 신앙공동체 교육이론이 주장하는 신앙교육의 목적은 무엇보다도 신앙공동체가 가지고 있는 신앙의 내용과 가치를 공동체 안에서 생명력 있게 전달, 전수하는 것이다. 분명한 것은 세대통합예배를 통하여 신앙전승의 가능성과 세대통합의 가능성이 발견된다. 뿐만 아니라 모든 세대들이 같은 장소에서 같은 예배를 드림으로 함께 춤추며 찬양할 수 있는 좋은 장(context)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교회의 활성화의 가능성 또한 발견된다. 신앙공동체 교육 이론가들은 신앙공동체의 교육의 장은 모든 세대들이 함께하는 공동체임을 공감한다. 여러 가지 활동들과 사역들을 감당하면서 자연스럽게 교육이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내부적인 혼란이나 갈등을, 외부적인 위협에 의한 도전과 시련과 압력을 극복해가면서 신앙이 형성된다. 신앙전승은 어떤 교수법을 통하여 전달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신앙은 역동하는 신앙공동체 안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전달이 가능하다. 그 신앙이 주는 의미는 신자의 상호작용에 의해 그들의 삶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과의 관계 속에서 발전된다. 신앙공동체 안에서의 세대통합예배는 모든 세대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독교 신앙이 자연스럽게 불러일으켜지고 자각되며 전승된다. 세대통합예배는 유행이 아니라 구약교회와 신약교회가 그랬고, 전통적인 개혁교회가 그러했듯이 신앙공동체 회복과 신앙전승을 위해 세대통합예배는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므로 세대통합예배에 대한 연구는 계속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세대를 초월한 동일한 신앙과 목적을 공유하는 것이 단순히 세대가 함께 한다는 의미 이상의 가치와 다음세대의 미래를 여는 길이기에 더욱 그러하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