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이 급격한 외부 환경의 변화로 새로운 경영방법을 빠르게 받아들여야하는 시대가 되었다. 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경쟁우위와 미래 성장 동력 확보라는 차원에서 모든 기업에서 추구해...
기업들이 급격한 외부 환경의 변화로 새로운 경영방법을 빠르게 받아들여야하는 시대가 되었다. 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경쟁우위와 미래 성장 동력 확보라는 차원에서 모든 기업에서 추구해야 할 정신적 가치가 되고 있다. 창조적 자본주의나 지속가능 경쟁우위는 공통적으로 혁신을 바탕으로 한 기업가 정신을 전제로 한 것이며 기업을 경영하는 핵심 역량이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사내 기업가 정신은 경영활동을 통해 기업성과에 기여하게 되고 경영활동의 중심에는 사람을 관리하는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존재한다. 이러한 인적 자원관리 시스템은 조직문화로 정착되므로 결국 Bill Gates의 창조적 자본주의나 지속가능 경쟁우위의 핵심은 결국 사람에 있다. 기업가정신의 요체는 혁신과 위험을 감수하는 도전정신이다. 특히 사내 기업가정신은 기업을 효과적으로 혁신시키고 대외경쟁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종업원의 사기와 생산성을 높여 본질적으로 경영성과를 증대시키는 기반을 제공한다.
특히 코스닥 시장(KOSDAQ :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은 기업규모는 작지만 성장잠재력이 높은 중소벤처기업의 주식이 거래되는 시장이다. 기업이 상장시점으로부터 상장 이후 기업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이라 기대 하지만 낮은 경영성과 때문에 상장한 기업은 상장 이후 /2년 이내에 경영성과가 악화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코스닥 시장에서 경영성과라는 결과물을 내 놓기 위해서는 혁신을 거듭하여야 하는데 기존의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인지하고 이와 같은 같은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아직도 저변에 연공서열 (seniority)의 위계가 남아있는 조직문화 위에서 인간중심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이 어떻게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경영성과를 지속적으로 증대 시키는지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국내 코스닥 기업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149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최종분석에 투입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사내기업가정신 및 인적자원 혁신성은 매개 변수인 지식경영활동, 외부네트워크관리 그리고 기업경영성과에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되었다. 둘째, 사내기업가정신, 인적자원혁신성, 기업혁신활동 및 기업경영성과의 하위변수들이 대부분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aron&Kenny(1986)의 3단계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한 결과 종업원의 혁신성은 지식경영활동 및 외부네트워크 관리 모두 재무적 성과에 매개 역할을 한다는 결과가 검증되었다. 이는 코스닥 기업 내에서도 사내기업가 정신 및 활동의 인지 확산과 적용이 필요 타당하다는 결론을 도출 하였고 내부의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제도 및 시스템 도입과 확산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韩语论文,韩语论文网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