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B 물류센터의 입지구축을 통한 공급망 개선에 관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국 문 초 록 허브 물류센터의 입지구축통한 공급망 개선관한 연구 연구자 : 김명한 서경대학교 경영문화대학원 물류학과 최근 미국의 신용등급이 70년 만에 저평가됨에 따라 세계...

국 문 초 록 허브 물류센터의 입지구축통한 공급망 개선관한 연구 연구자 : 김명한 서경대학교 경영문화대학원 물류학과 최근 미국의 신용등급이 70년 만에 저평가됨에 따라 세계 실물경제가 하락되는 현상이 발견되고 있다. 시대의 흐름에 대응하여 경쟁력이 있는 조직은 살아남고, 반대로 대응치 못한 조직은 생존의 위협을 받으며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무차별 무한경쟁 시장 환경 속에서 치열한 경쟁과 짧아진 제품수명주기, 고객니즈의 다양화, 고객의 기대 향상 등에 따른 생산원가의 상승에 대한 대안으로 공급사슬에 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어려운 환경 속에 대응하는 경영전략은 비용을 최적화시킴과 동시에 서비스 수준을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가 공급사슬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SCM)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 2009년 기업물류비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기업의 총매출액 대비 물류비 비중은 8.37%로 07년 9.1%에 비해 0.73% 포인트 떨어졌다. 이 같은 비중은 미국의(8.48%)보다는 다소 낮으나 물류 경쟁국인 일본(4.77%)보다는 아직도 높게 분석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내 다른 기업들도 효과적인 공급사슬 관리의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제조기업의 공급사슬은 공급자로부터 원자재가 공급되고 제품들이 하나 그 이상의 공장에서 생산되고, 생산된 제품들을 창고로 수송되어 저장된 후 다시 고객에게 배송되는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다단계 과정에서 비용절감과 고객만족을 위해서는 공급사슬의 부분적 기능의 합리화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으며, 원자재 공급자에서부터 최종 고객까지의 공급사슬 네트워크의 총괄적 관점에서의 일체화적인 합리화가 되어야만 좋은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급사슬 네트워크의 전체적 관점에서의 물적 흐름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다수의 공급자 → 다수의 공장 → 다수의 물류센터 → 다수의 고객으로 이어지는 공급사슬 네트워크상에서 공급네트워크 최적화를 통해 고객 서비스를 충족시키면서 관련비용을 최소화한 A사의 사례를 연구를 통해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免费韩语论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