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시행 이후 노인요양서비스기관은 사회복지시설이 국가의 재정지원에 의해 비교적 안정된 재정확보로 운영해 온 것과는 달리 서비스 제공 실적에 기반하여 재원을 확...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시행 이후 노인요양서비스기관은 사회복지시설이 국가의 재정지원에 의해 비교적 안정된 재정확보로 운영해 온 것과는 달리 서비스 제공 실적에 기반하여 재원을 확보해야하는 수가체계로 전환되었다. 또한, 서비스 공급기관의 급격한 양적 증가와 이용자의 높아진 권리의식으로 인해 서비스 기관은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없이는 이용자에게 선택받지 못하여 심각한 경영난을 겪을 수 있다.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인장기요양시설은 효율적인 조직관리를 통해 조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에 기업의 경영방식 중 하나인 지식경영을 접목해 지식경영의 요인인 인적 자산과 구조적 자산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5년 7월 13일부터 8월 31일까지, 충청남북도 소재의 노인요양시설 종사자 238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분석, t검증, ANOVA분석, 신뢰도 검증 및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대부분이 40대(31.6%), 여성(79.5%)이고, 전문대학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종사자(84.2%)가 많았다. 조사대상자가 근무하는 기관의 특성으로는 입소노인수가 30명이상∼50명 미만(35.4%)이고, 사회복지법인(66.4%)이 운영하는 10년 이상(32.8%)인 기관고, 농어촌지역(67.7%)에 위치한 기관이 많았다.
둘째, 노인요양시설 종사자들의 조직성과를 파악한 결과, 전체 조직성과의 평균은 5점 중 3.60점으로 평균보다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조직성과의 하위요인인 평균은 조직몰입(3.65점)이 직무만족(3.54점) 보다 높게 나타났다. 일반적특성과 기관특성에 따른 조직성과 차이분석결과에서는 대상자의 성별, 연령, 학력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성별에서 남자가 평균 3.76점으로 여자보다 약간 높았으며, 연령은 50세 이상이 평균 3.92점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학력은 석박사과정(졸업)자가 평균 4.05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인적 자산 특성을 분석한 결과, 전체 평균은 5점 중 3.59점으로 나타났으며, 인적 자산의 하위요인인 대인관계는 3.76점으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업무능력은 3.61점, 자기개발은 3.38점 순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과 기관특성에 따른 인적 자산에 대한 차이분석결과에서는 연령과 경력이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구조적 자산 특성을 분석한 결과, 전체 평균은 5점 중 3.66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구조적 자산의 하위요인인 공유문화 3.76점, 프로세스 3.55점 순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과 기관특성에 따른 구조적 자산에 대한 차이분석결과에서는 연령과 학력, 기관운영기간에서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지식경영의 요인과 조직성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먼저 조직성과의 경우 학력, 운영주체, 입소자수, 소재지를 제외한 모든 변인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식경영의 요인인 인적 자산과 구조적 자산과 조직성과 또한 정의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일반적 특성, 기관특성 그리고 지식경영요인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R²=.508), 연령(β=.175)과 직위 (β=-.150), 운영주체(β=-.169), 지식경영의 요인인 구조적자산 하위요소인 공유문화 (β=.303)와 프로세스 (β=.402)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즉, 프로세스 수준이 높고, 공유문화가 발달되고, 연령과 직위가 높을수록, 개인보다 의료와 종교법인이 운영할수록 조직성과가 높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조직성과 하위요소인 직무만족 회귀분석(R2=.428)에서는 나이, 운영주체, 구조적 자산(공유문화와 프로세스)이, 조직몰입 회귀분석(R2=.459)에서는 나이, 직위, 구조적 자산(공유문화와 프로세스)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에서 인적 자산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지식경영의 핵심요인인 구조적 자산이 노인요양시설의 조직성과에 가장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진 본 연구 결과를 볼 때, 공유문화를 높이기 위해 조직간의 적극적 지식공유에 대한 협조가 필요하다. 또한 기관은 프로세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지식공유에 대한 적당한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구성원들이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핵심어: 지식경영, 구조적 자산, 인적 자산, 조직성과, 노인요양시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网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