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조어법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6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한국어를 배울 때에 가장 기본적인 것은 단어라고 생각한다. 단어를 많이 알고 그 뜻을 이해할 때, 말과 글을 자연스럽게 쓸 수 있는 것이다. 현대 한국어의 단어는 무수히 많으며, 그 모든 ...

한국어를 배울 때에 가장 기본적인 것은 단어라고 생각한다. 단어를 많이 알고 그 뜻을 이해할 때, 말과 글을 자연스럽게 쓸 수 있는 것이다. 현대 한국어의 단어는 무수히 많으며, 그 모든 단어를 다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단어 구성의 조어법을 이해하면, 한국어 어휘들의 의미 파악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한국어 어휘 중 단일어를 제외한 합성이나 파생의 방법으로 만들어진 복합어에 대하여 그 결합방식과 예시를 제시하고 정리하였다.
먼저, 서론에서는 연구목적과 앞선 연구 업적에 대하여 상술하였으며, 본론의 내용으로는, 한국어 단어의 구조와 조어방법을 고찰한 바, 단어의 짜임새와 조어법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단일어, 복합어의 의미와 차이점에 대하여 논술하였으며, 새로운 낱말의 생성에 관하여 예를 들었고, 조어법의 종류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또 파생을 통한 조어법에 대해, 그 예시를 제시한 바, 파생어의 개념 설명 및 접두파생어의 경우에, 접두사가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에 붙어, '외-, 외따로'의 예처럼 새롭게 단어가 생성되어지는 파생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또 접미파생어는 어근에 접미사가 붙어서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개, 부침개' 의 예처럼 생성되어지는 파생법에 대하여 고찰하였고, 이어서 접두사와 접미사가 앞, 뒤로 겹친 형태로 '시-집-살이' 의 예처럼 생성되는 파생어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또한, 합성을 통합 합성법에 대해 그 예시와 함께 논술한 바, 먼저 합성어의 개념 및 합성어에 대한 예시를, 품사별로 예를 들어, 합성명사 '개/구멍', (개구멍), 합성형용사 '값/싸다', (값싸다), 합성동사 '갈다/엎다', (갈아엎다), 합성부사 ‘곧/바로', (곧바로) 와 같이 예시를 들어 고찰하였으며, 반복 합성어의 경우 '가지가지' 와 같이 생성되는 합성어들을 밝혀냈다.
끝으로 연구 결과에 대한 성과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조어법의 이해와 단어생성의 규칙을 파악하고 한국어를 학습하면, 학습효과 향상에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한 가지 언어를 배울 때 수많은 단어들과 익숙해져야 한다. 하지만 단어를 익힐 때 일일이 외우는 것보다 한국어 단어가 가진 특성과 의미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한국어를 배우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복합어를 생성하는 조어법을 합성법과 파생법으로 나누어 고찰한 것으로, 기존 국어학 자료를 기본으로 하였으며 외래어나 신조어에 대한 내용 연구는 차후로 미룬다.

주요어 : 한국어, 조어법, 복합어, 파생어, 합성어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