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교과서에 수록된 동시의 시어와 이미지 분석 및 지도방안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6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이 연구는 동시를 올바로 이해하고 동시를 보다 친숙하게 느끼고 접할 수 있게 하여 폭 넓은 시작품의 수용 자세를 마련해 주기 위해, 읽기 교과서에 실린 동시들에 제시된 시어와 이미지를 ...

이 연구는 동시를 올바로 이해하고 동시를 보다 친숙하게 느끼고 접할 수 있게 하여 폭 넓은 시작품의 수용 자세를 마련해 주기 위해, 읽기 교과서에 실린 동시들에 제시된 시어와 이미지를 분석하여 그것들이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동시들이 아동들의 흥미와 관심사에 부합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그러한 동시들을 수업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법들을 모색하였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선행 연구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연구 대상으로 삼을 텍스트를 제한하여 제시하고 연구의 방법 및 범위를 설정하였다.
Ⅱ장에서는 읽기 교과서에 나타난 동시의 시어와 이미지의 표현에 관한 논의 준거로 삼고자 시어의 의미와 시적 기능에 관한 이론들과 이미지의 의미와 이미지의 기능에 관하여 살펴보았고, 동시의 시어와 이미지를 활용한 동시교육의 본질과 의의를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전 학년에 수록된 동시 중에서 읽기 교과서에 수록된 동시만으로 국한하여 총 84편을 분석하였다. 시어 분석은 시어의 의미를 유형화하여 물질, 자연어, 추상어, 인물어, 식물어, 동물어, 색채어, 외래어 등 8가지 범주로 나누고, 그것을 다시 학년별로 나누어 아동들의 언어 발달 양상과 비교하는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이미지 분석은 감각적 이미지, 비유적 이미지를 학년별로 나누어 주제 형상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Ⅳ장에서는 시어와 이미지 분석한 결과와 그에 따른 동시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읽기 교과서에 실린 동시를 시어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눈에 보이는 사물에 얽매이지 않고 아동의 상상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추상어의 쓰임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야 한다. 또한 사람의 감정을 표현하는 시어들이 많이 사용되어야 한다.
둘째, 색채어와 식물어의 쓰임이 저학년에서 적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다양성이 요구된다.
셋째, 동식물과 관련된 시어의 다양성이 요구된다. 또한 식물을 나타내는 시어의 경우 ‘~꽃, ~나무’의 형식으로 복합형식이 많았으며 대부분 고학년에 나타나고 있으므로 보다 변화 있는 식물에 관련된 시어들이 저학년과 중학년에도 필요하다.
넷째, 동시의 시어는 다양하므로 인간과 삶과 자연, 우주가 모두 동시의 시어가 될 수 있다. 그런데 읽기 교과서 수록 동시작품들에는 자연에 관한 시어와 주변 사물 위주의 친숙한 시어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우주에 관련된 시어뿐 아니라 다양하고 풍부한 시어의 쓰임이 필요하다.
다섯째, 감각적이며 아름답고 귀여운 시어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동의 세계를 아동이 실감할 수 있는 아동의 시어로 표현하는 동시가 요구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어의 기능 이해에 초점을 둔 동시교육 방법을 교과서 수록 동시를 통해 생각해 보았다.
첫째, 시어의 기능 이해에 초점을 두어 시어와 일상어의 차이점을 알도록 지도한다. 일상어는 일의(一意)적, 외연(外延)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 반면 시어는 다의(多義)적, 내포(內包)적 의미를 지니고 사용됨을 가르쳐 주기 위해 실제 작품의 예를 통해 바람직한 시어관을 갖도록 한다.
둘째, 시를 되풀이 하여 읽으면 읽을수록 마음속에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게 되기 때문에 읽기 지도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동시 작품을 읽은 후, 브레인스토밍이나 마인드 맵 기법을 통해 시어가 환기 시키는 내용을 자유롭게 적어보거나 발표해 보도록 한다.
넷째,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시를 바꾸어 써보게 하거나 동일 시어가 쓰인 시를 소개하거나 시어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참고자료를 제공한다.
국어 읽기 교과서에 실린 동시의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감각적 이미지와 관련하여 모든 학년에 시각적 이미지가 많이 사용되는 반면 미각과 후각에 관련된 이미지는 사용이 많지 않다. 따라서 학년별 발달 특징을 고려하여 다양한 이미지의 사용이 나타나는 시 선정이 요청된다.
둘째, 청각적 이미지는 전 학년에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지만 시에 대한 흥미유발을 위해 더욱 많이 쓰이길 바란다.
셋째, 저학년과 중학년에 비해 고학년이 이미지를 형상화하기 위한 어휘 수가 늘어났고 촉각적 이미지와 공감각적 이미지도 많이 나타나고 있고 둘 이상의 이미지가 함께 있는 동시가 전체의 41.6%나 되었다.
넷째, 의인적 표현과 직유적 표현은 전 학년에 걸쳐 나타나고 있으나 은유적 표현이 중학년에 한 번도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 특징을 고려하여 생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소재를 중심으로 중학년부터 점차 은유의 표현이 증가해야 하며 아동들에게 상상력을 자극하고 시적 체험을 풍부하게 하기 위하여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균형 있게 선정되어야 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미지의 종류와 기능 이해에 초점을 둔 동시교육 방법을 교과서 수록 동시를 통해 생각해 보았다.
첫째, 교사 중심의 작품 해설보다는 동시를 읽고 아동들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여러 가지 이미지를 그림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고 그 그림을 자신의 말로 설명한다.
둘째, 아동들이 공동체 의식을 갖고 협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시적 분위기와 이미지, 인물의 동작, 표정, 배경에 맞는 상황극을 만들거나 교과 통합 활동으로 손가락 인형, 인형, 가면을 만들어 손가락 인형놀이, 인형극, 가면극으로 꾸며 본다.
셋째, 시어를 하나 선택하여 오감으로 표현해 본다.
넷째, 시의 이미지를 구체화하고 감각적, 정서적 반응을 체험할 수 있도록 시에 나타나는 움직임과 분위기를 몸짓과 소리로 표현한다.
이 연구는 몇 가지 제한점이 있지만 초등학교 문학 교육의 한 부분으로써 동시교육의 본질을 찾아 주고자 2007 개정 교육과정 읽기 교과서 수록 동시 작품들의 시어와 이미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동시 작품들에 시어와 이미지의 다양화와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는 동시교육의 필요성을 재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읽고 지나치는 국어 수업에서 더 나아가 아동들이 재미있게 참여하는 가운데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지도방법을 연구해 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