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텍스트를 활용한 초등 영어 어휘 지도 전략에 관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6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의 목적은 학과목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영어 정보 텍스트를 활용한 읽기를 하면서 다양한 전략으로 어휘 지도를 하고 그 효과를 어휘 지도전략, 텍스트와 어휘의 유형, 학습자 수...

연구의 목적은 학과목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영어 정보 텍스트를 활용한 읽기를 하면서 다양한 전략으로 어휘 지도를 하고 그 효과를 어휘 지도전략, 텍스트와 어휘의 유형, 학습자 수준별로 알아보는 것이다. 즉 초등 학습자의 수준에 맞고 교과 통합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정보 텍스트를 활용하며 어휘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정보 텍스트 읽기에서 어휘 지도전략에 따른 학습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텍스트와 어휘 지도전략의 상호 관계에 따른 학습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어휘 유형에 따른 학습 전이 효과는 어떠한가?
넷째, 학습자 수준에 따른 어휘 학습효과는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문제에 답하기 위하여 총 세 종류의 교과 내용을 포함하는 정보 텍스트를 수업에 활용하였다. 자료는 사전 테스트와 사후 테스트 1, 2로 이루어진 양적 자료와 설문지, 활동지, 교사 관찰 일지, 그리고 수업 동영상으로 이루어진 질적 자료를 수집․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 결과, 크게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장기적인 면에서 양적으로 효과적인 단 하나의 어휘 지도전략은 없었다. 하지만 질적인 면에서 목록전략은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효과가 없다고 응답하였고, 추론전략은 학생이 학습에 능동적,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이후의 다른 어휘 학습에 있어서 전이 효과도 나타내었다. 활용전략은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이 높고, 장기적으로 망각도도 낮았으며, 유의어나 연어처럼 혼동되기 쉬운 어휘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텍스트의 성격과 포함된 어휘의 종류에 따라 효과적인 어휘 지도전략이 서로 달랐다. 내용이 어렵고 인지적으로 요구되거나 지루한 텍스트에서 어휘 학습의 경우, 텍스트와 관련 없이 단순 암기하는 목록전략이 가장 효율적이었으며, 텍스트가 쉬워 상식적인 수준에서 이해가 가능하며, 어휘도 쉬운 경우, 텍스트를 읽으며 추론하는 추론전략이 가장 효율적이었다. 한편 텍스트가 쉽고 상식적이더라도, 텍스트에 유의어와 연어처럼 혼동되기 쉬운 어휘가 포함된 경우 활용전략이 가장 효율적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어휘의 유형에 따른 서로 다른 학습 전이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합성어와 외래어에 대해서는 학습 직후에 전이가 일어났으며, 1개월 이상의 시간이 지난 뒤, 망각이 아닌 추가 전이가 나타났다. 또한, 합성어와 연어는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학습량의 차이가 유의미하였지만, 외래어는 학습자의 사전 영어 어휘수준에 따른 학습량의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았다.
넷째, 학습자의 수준에 따른 학습량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상위권과 중위권 학생의 학습량 차이는 학습 당시의 학습량보다 시간이 지남에 따른 망각에 의한 것이 더 컸다. 반면, 중위권과 하위권 학생의 학습량 차이는 학습 당시의 학습량이 더 많은 영향을 끼쳤다. 또한 하위권 학생은 어려운 텍스트, 인지 능력이 요구되는 어휘 학습전략에서 유의미하게 낮은 성적을 나타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론이 초등영어 교육과 후속 연구에 갖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 텍스트를 활용한 초등 영어 교육에서 어휘 교육에는 다양한 전략을 알맞게 사용하여야 한다. 사용하는 텍스트의 난이도, 사용된 어휘의 종류, 텍스트에 대한 학생의 흥미정도에 따라 효율적인 어휘 지도 전략이 서로 달랐다. 따라서 교사는 사용하는 텍스트를 면밀히 분석하여 상황에 가장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학생들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 증진을 위해 추론 전략을 지도하여야 한다. 추론 전략을 학습한 경우, 학생들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추후의 다른 어휘 학습에 있어서 추론 전략에서 배운 전략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추론 전략을 지도할 경우, 학생들의 어휘 인식이 증가하고, 새로운 어휘에 대해 스스로 추측하는 능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