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상호명의사회어어학적고찰 : 음식점을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6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2000년도 음식점 상호명과 2010년도 음식점 상호명의 고찰을 통해 2000년도 당시의 사회상과 사람들의 의식문화를 파악하고 2010년도 오늘날의 사회상과 사람들의 의식문화를 파악하...

본 연구는 2000년도 음식점 상호명과 2010년도 음식점 상호명의 고찰을 통해 2000년도 당시의 사회상과 사람들의 의식문화를 파악하고 2010년도 오늘날의 사회상과 사람들의 의식문화를 파악하여 10년간의 차이를 두고 음식점 상호명이 언어학적으로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사회언어학적으로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언어는 당대를 살아가는 사회의 모습과 사람들의 가치관, 그리고 추구하는 삶의 방식을 나타내는 총체적인 산물이다. 때문에 언어활동으로서의 언어 자료는 언어 사용자의 가치관과 사회현상, 그리고 문화 유형을 파악하게 해 준다. 즉 표상언어와 인간의 가치 체계를 연계시켜 말 속에 내포된 문화적 특성과 그에 따른 사회 상황 및 앞으로의 흐름까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음식점 상호명은 이러한 사회상과 사람들의 의식문화를 반영한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음식점 상호명을 대상으로 한 까닭은 모든 연구의 시점에서 음식 문화는 그 어떤 것보다 우선한 생활 그 자체를 의미하며 전체 사회 흐름을 그대로 반영해 주는 것이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 주변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점 간판이라는 점에서 변화의 흐름을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본고에서는 (주)한국전화번호부에서 제공한 2000년도 인천시 전화번호부와 KT에서 제공한 2010년도 인천시 전화번호부를 통해 2000년도 음식점 상호명과 2010년도 음식점 상호명을 연구 대상으로 삼고 각 해당 년도 음식점 상호명의 형태적 특징, 즉 어종별 특징과 조어적 특징을 분석하고 어휘적 특징을 분석하는 언어학적 분석을 실시하여 음식점 이름의 국어사용 실태를 분석하고 오늘날 약어를 사용한다던지 과거 특정 업종부에서 외래어를 많이 사용했다는 현상을 하나의 사회적 경향으로 보고, 있는 그대로의 자료를 정리․분석하여 음식점 작명에 반영된 사회 심리와 음식점 상호명에 나타난 사회상을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음식점 상호명은 사회언어학적으로 의미를 분석해보면 2000년도에는 당시 어려웠던 경제적 상황과 이를 극복해 나가려는 사람들의 의지를 음식점 상호명에 반영하고 있었다. 특히 부유층을 대상으로 한 서양식 음식점에서는 외래어를 사용하였고 빈곤층을 대상으로 한 가정식 음식점에서는 한자어와 고유어를 사용하여 서양 문물은 고급스러운 것으로, 동양 문물은 그렇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는 사회심리가 반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2010년도에는 첨단과학의 발달과 함께 편리함을 추구하는 사회상이 음식점 상호명에 반영되었다. 긴 문장을 짧은 단어로 줄이는 약어의 사용과 대형 프랜차이즈 사업에 의한 음식점이 편리함을 추구하는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었다.
이상에서 보는 것처럼 2000년도와 2010년도 음식점 상호명의 고찰을 통해 10년이란 시간동안 어떻게 언어가 사용되었는지에 대한 국어사용 실태를 분석하고 각 해당 년도에 사회언어학적 관점으로 사람들의 의식문화와 사회상이 음식점 상호명에 어떻게 투영되어 있는가를 알 수 있었다.

韩语论文范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