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술어 명사의 전산처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논문은 명사적 특성과 용언적 특성을 갖는 술어명사를 전산처리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Hausser (1989)가 제안한 좌연접문접(Left-Associative Grammar)와 Pustejovsky (1995)의 ‘The Generative Lexicon...

본 논문은 명사적 특성과 용언적 특성을 갖는 술어명사를 전산처리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Hausser (1989)가 제안한 좌연접문접(Left-Associative Grammar)와 Pustejovsky (1995)의 ‘The Generative Lexicon'을 이용하여 Malaga(Malaga Accepts Left-Associative Grammars with Attributes)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한다.
생성어휘론은 어휘 의미 기술에 관한 이론으로 전산적 처리에 풍부한 표상을 제공하는데 적합한 이론이다. 논항구조, 사건구조, 특질구조의 표상은 생성어휘론을 특징화 하는 요소들이다. 전산언어학이나 언어학 이론들 대부분은 문장의 구조적 정보에 대한 많은 부분이 어휘적 정보에 담겨있기 때문에 이 어휘 정보는 전산학적 도구뿐만 아니라 방대한 어휘 자료의 전산학적 복잡성을 파악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생성어휘론의 의미 기술을 표상하기 위한 전산적 도구인 Malaga는 시스템 모듈이 어휘부, 형태부, 통사부로 구분되어 있어서 각 언어단위의 분석과 생성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입출력되는 언어표현을 속성-값의 자질구조로 표시하기 때문에 전산처리와 문법기술에 용이하다. 또한 처리결과를 그림으로 출력하는 그래픽 인터페이스는 자연언어처리 연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세종 2001년도 200만어절 코퍼스로 4BT로 시작되는 형태소 분석 자료를 이용하여 명사와 관련된 범주를 추출하고, 추출된 명사 중에서 술어명사를 추출하여 분류하고 분석했다. 이때 술어명사의 판별기준은 ‘N하다’이다. 추출된 술어명사를 유형별 분류를 하여 술어명사의 특성을 살폈다.
한편, 이렇게 분류된 유형별 술어명사에 대해 생성어휘론의 표상구조로 어휘 의미를 기술했다. 또한 전산처리를 위해 술어명사의 의미 기술 표상구조를 모형으로 설정하고, 설정된 모형은 Malaga를 통해 분석되며 분석된 결과를 제시했다.
이러한 어휘 정보 구조의 표상과 관련하여, Malaga가 자연언어 처리에 유용한 장치임을 알 수가 있었으며, 자질구조를 이용하여 어휘 의미 구조를 표상함으로 Malaga의 유연성을 볼 수 있었고, 생성어휘부 이론과 Malaga의 관련성을 볼 때 Malaga의 이런 유연성으로 인해 언어 분석을 하는데 유용함을 알 수 있었다.

韩语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